한국 물산업 진흥 위해 컨트롤타워 마련 필수
한국 물산업 진흥 위해 컨트롤타워 마련 필수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9.1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환경부는 올해 초 국민 안전을 위해 과학과 실용 중심으로 물관리 체계를 전면 전환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홍수 등 기후변화로 발생하는 재해에 대비해 인프라에 과감한 투자를 약속했다.

또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 4대강 보(洑)는 지역과 주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활용해 물의 이용 가치를 높이고, 본류와 지류, 치수와 생태로 나눠 관리해 온 하천은 통합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물관리 계획과 더불어 100조원 규모의 녹색산업 수출을 통한 실적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잇따른 자연재해의 미비한 대응과 물관리 정책에 대한 더딘 진행으로 인해 국내 물산업 진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물환경학회 박준홍 회장(사진)은 “그간 물기술 개발, 기술인증, 실증지원, 해외진출 등 물산업 진흥을 위한 전 과정의 지원 조직과 제도, 적지 않은 예산이 국가적 차원에서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해외 수출 물산업 기술 제품이 매우 적고 수출 실적도 다른 기술 산업에 비해 미비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한국의 물산업 침체의 원인으로 물산업 진흥을 위한 컨트롤타워의 부재를 꼽았다. 현재 한국물환경학회는 이러한 물산업 진흥과 국가 물관리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 중이며, 포럼을 구성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공학저널은 한국물환경학회 박준홍 회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INTERVIEW 한국물환경학회 박준홍 회장

현재 한국물환경학회에서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사안은.

올해 초부터 제가 한국물환경학회 회장을 맡게 되면서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통합물관리 구현을 위한 물관리 관련 학회들이 국가 물관리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는 플랫폼이고, 둘째는 물산업 진흥을 위한 국가적 전략 수립과 해외수출지원을 위한 민간 거버넌스입니다.

현재 환경부에서 지원을 받은 ‘물환경정책포럼’에는 한국물환경학회 주관 하에 수자원학회, 상하수도학회, 농공학회, 기상학회, 환경분석학회, 하천호수학회, 습지학회, 지하수토양환경학회, 환경공학회, 생태학회 등 총 11개 유관학회들로 구성돼 올해로 11년째 운영 중입니다. 올해는 녹조를 주제로 녹조의 원인과 대책 마련,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 및 R&D 로드맵 구축을 위해 5번의 포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의 지원을 받아 유역통합물관리, 스마트물관리, 대체수자원관리, 물환경통합관리에 대해 국내 전문가들 100여 명이 모여서 토의하고 해외석학들과 함께 국제 심포지엄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모아서 국가물관리 정책을 제언하는 미래물관리포럼도 올해 저희 학회가 주관해 수행 중입니다.

학회는 과학기술이 중심이 되어 국민과 국가의 미래를 위한 타협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회가 운영 중인 포럼들은 공학기술 중심의 학회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의 이상기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래 예측과 원인 분석을 위한 기초과학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는 기상학회 등 지구과학, 생태학 등 기초과학 중심의 학회들을 현재 포럼들의 플랫폼에 포함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물 관련 기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최근의 물 분야 기술 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두 가지 핵심어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후위기 대응, 또 다른 하나는 디지털 전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에 의해 물관리시설과 운영관리시스템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극한 홍수와 극한 가뭄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역통합적 물관리 시스템 기술 분야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빗물 이용, 물 재이용, 해수담수화 등의 대체수자원 확보 기술들과 유역 내의 물수요-공급 균형을 최적화하는 스마트워터그리드 기술들이 있습니다. 또한 하수와 같은 유기성폐자원에서 에너지와 자원을 회수해 화석연료 기반의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는 탄소중립형 수처리기술들도 도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위기 물관리기술들은 에너지-물-자원의 다목적의 용도로 다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인프라기술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기존의 물관리 인프라의 노후화를 고려한다면 혁신적인 인프라 자산관리와 운영관리 기술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다복적-다기능 물관리인프라 기술의 구현을 위해 IoT, 빅테이터, 인공지능 기술들이 빠르게 도입되고 진화하는 추세입니다. 현재는 기후위기 대응 디지털 물관리 기술들이 개발 중이거나 실증 단계이지만 증가되는 수요와 투자 규모를 살펴볼 때 2030년에는 전 세계의 물관리 기술의 모습이 현재와는 많이 달라져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 관련 기술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 혹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점이 있다면.

물 분야의 발전은 국민 건강과 안위에 도움 되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이를 통해 물 산업의 기업들이 이윤을 올리는 것이고, 기업의 이윤은 기후위기와 같은 미래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기술과 기업을 창출하는데 투자돼야 합니다.

이러한 선순환적 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현재 물관리 산업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정당한 비용 지불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상하수도 요금 현실화율은 OECD 국가 중에 하위권입니다. 상하수도나 치수시설에 의한 편익은 단순히 위생 및 안전에 그치지 않고 지역 활성화를 통한 자산가치 상승 등의 경제적 이익에 영향을 크게 줍니다.

하지만 물관리시설의 편익 산정에 이러한 간접적 사회경제적 편익을 배제한 채 산정하고 있어 이러한 점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둘째는 앞서 일부 말씀드렸듯 물 분야 발전에 통합물관리 구현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수량-수질 혹은 이수-치수-물환경 통합적 물관리 구현으로 국민에게 이점을 제공해야 물산업에 대한 수요가, 그리고 시장이 커지는 것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이러한 큰 틀의 선순환적인 물산업 진흥을 위해서는 국가 전략 수립과 과감한 추진을 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구축을 위한 법·제도 마련과 문화 조성이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환경부의 4대강 보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모두 5차례나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의 물관리 기술 정책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기조가 바뀌고 있습니다. 국가의 물관리는 국민들의 생명, 건강, 안전에 매우 중요하므로 충분한 시간과 정보를 가지고 판단해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지난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및 개방 결정을 취소하면서, 4대강 보에 대한 시민단체와 환경부 간의 갈등은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장마와 수해를 거치면서 환경부 물관리 정책 기조가 수자원 중심으로만 치우쳐 녹조, 하수위생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물환경 정책이 경시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에 물환경학회는 수량-수질 통합관리와 정부-시민단체 간의 소통창구 역할을 하려 합니다. 그 과정에서 과학기술을 중시하는 전문학회로서 국가 미래를 위한 중립적인 균형자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한국 물산업의 해외진출을 통한 국부창출을 위해서는 국가 물산업 진흥 전략 수립을 위한 컨트롤타워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해외진출 및 지원 경험이 많은 기업·전문가들의 정보가 축적되고 국가 차원의 전략 마련과 역량이 있는 인재들이 모여 미래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범부처 차원의 사업 발굴·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중립적이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과 문화 조성이 필요합니다.

저는 제 임기 내에 통합물관리 관점에서는 낙동강 보 주변의 녹조 관리 강화를 위한 과학기술 및 정책 연구와 대정부 제언에 집중할 계획이며, 물산업 진흥을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컨트롤타워 및 민관협력 문화조성에 노력하려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