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소부장 기술로, 글로벌 ‘통신 시장’ 선도한다
국산 소부장 기술로, 글로벌 ‘통신 시장’ 선도한다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9.1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소부장 산업은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과 더불어 세계 이동통신 시장의 투자 급감, 비대면으로 인한 개인용 전자기기의 수요 급증 및 전기자동차의 생산 확대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더욱이 2021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세계 반도체 공급 대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위드 코로나와 함께 국내 소부장 시장의 전망을 밝게 보는 이들도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 시장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미국 1조달러 인프라 투자 법안), 특화망 활성화에 대한 정부 지원 사업의 5G 망 우선 적용 등 5G+ 본격 확산과 미국·중국의 무역 분쟁으로 인한 국내 제조사의 해외 진출 기회 확대를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에 통신망 구축 관련 국산 소부장 기술개발에 대한 기대는 매우 높다. 반도체 소부장 이슈 이후 국산화된 전기·전자 소부장 기술은 이제 해외 기술만큼이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이동통신 분야 핵심 모듈과 시스템, 이와 관련한 각종 부품·장비의 설계·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이너트론은 자체 기술력을 토대로 다양한 통신 분야 기술을 개발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이너트론은 통신 신호의 서비스 대역에 대해 최소의 잡음으로 통신 신호를 걸러 내거나 증폭하고, 여러 대역을 결합 또는 분기하는데 사용되는 이동통신 시스템의 핵심 모듈과 이동통신 시스템, 그리고 이에 적용되는 각종 모듈 및 부품의 성능을 측정하는 계측 장비의 설계·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간 이너트론은 RF Module 설계,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술로 이동통신 시스템·모듈의 공학적인 설계와 더불어 전 세계 각각 다른 시스템 환경과 연동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인력을 바탕으로 일본, 미국, 유럽의 세계적인 이동통신 시스템 개발 기업들과 3G, 4G LTE, 5G 기지국 시스템에 적합한 Module을 공동 개발을 진행해 왔다.

이너트론 서수덕 상무는 “이너트론에서 개발 중인 5G 특화망 중계기는 대부분의 시장 전망 분석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3~2027년 사이에 60~10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Analysis Mason의 조사에 의하면 5G 특화망 네트워크 수가 2025년 약 1만 4천개로 증가하고 투자 금액이 9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당사 핵심전략기술인 5G용 LTCC Filter, 배열안테나가 결합된 5G 특화망용 4.7/28GHz 이중대역 중계기는 향후 당사 수출 주력 품목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 세계적으로 이동통신 기술은 단계적으로 세대를 발전시키고 있고 당사는 세계적으로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공동 개발 및 거래 관계를 유지 중”이라며 “이뿐만 아니라 이너트론은 세라믹 소재 기반 부품, LED Package 용 형광막 제조기술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너트론은 지난 2002년 2월 설립 이후 이동통신 산업 분야에서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이동통신 기지국 시스템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LTCC 필터, DAS, Small Cell)을 개발·생산하고 있으며, 기술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최근에는 이동통신 제품 외 Wafer glass, Ceramic, 디지털 무선 마이크 등 새로운 소재·부품(모듈)·장비를 개발해 글로벌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이너트론은 최근 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불법 촬영 카메라 탐지기 개발 및 사업화를 통해 국민 생활 안전 사업 분야에도 진출했다.

유무선 불법 촬영 카메라 탐지기 WEERKET
유무선 불법 촬영 카메라 탐지기 WEERKET

이너트론이 개발한 유·무선 불법 촬영 카메라 탐지기 ‘WEERKET’은 공공건물 또는 다중이용시설의 화장실, 탈의실 등에 설치되는 불법 촬영 카메라를 탐지하고 불법으로 송출되는 영상을 차단하는 장치로서 불법 촬영 영상에 의한 범죄를 예방하고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제품이다.

기존 아날로그 방식인 RF 탐지기나 적외선 탐지기와 달리 네트워크 패킷을 분석하는 방법을 이용해 불법 카메라를 탐지하며, 탐지거리와 정확도가 우수하며 RF 감도 정보를 활용해 불법 카메라가 설치된 위치 추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력·우수성을 인정받은 WEERKET은 행정안전부 혁신제품(2022.09.),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융합 혁신품목에 선정되기도 했다.

서 상무는 “이너트론의 비전은 최고 품질, 최상의 서비스를 통해 무선통신 기술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것으로 지금까지 20년 동안 꾸준히 기술력에 매진해 직원들과 함께 세계적 수준의 유무선 통신기기 분야 강소기업으로 성장, 이를 인정받아 2022년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며 “앞으로도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기술개발에 더 매진하고 더불어 함께 지속성장이 가능할 수 있도록 ESG 경영에도 적극 참여, 초고주파 소부장 제조 분야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