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우징 모든 정보, 블록체인 기술로 안전하게 공유
스마트하우징 모든 정보, 블록체인 기술로 안전하게 공유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3.09.0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수진 기자] 개인 삶에 대한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수치인 웰빙(Wellbeing) 지수는 건강과 삶에 대한 만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수로 체력과 정신건강, 사회적 관계 등으로 평가해 삶에서 느끼는 행복을 정량적으로 구체화한 것이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스마트하우징’이 추구하는 방향은 내가 살고 있는 거주환경에서 웰빙 지수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웰빙 지수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하우징은 단순히 거주의 목적에서 행복과 힐링의 공간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ICT 발전으로 스마트하우징은 물리적인 공간과 거주자의 생활환경을 최적의 환경으로 유지하게 하는 센서와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구성돼 있으며, 따라서 센서와 스마트 기기는 안전한 주거 환경 유지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관리돼야 하는 대상이 되고 있다.

이렇듯 스마트하우징에서 관리 설비를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보 공유와 보안, 영구적 정보 관리가 가능해야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가장 적합한 기술로 블록체인 기술이 손꼽히고 있다.

현재까지 유지관리 정보는 파일이나 DB에 기록, 저장돼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했고 정보의 삭제나 변조 등을 통한 데이터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었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이용할 경우, 일단 기록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삭제나 위/변조 자체가 불가능하고 변화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해도 영구적으로 유지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블록체인 특성상 허가된 엔티티(Entity)는 누구나 동일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활용이나 운영의 효율성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현재 블록체인을 활용한 유지관리 기술 개발은 지난 2020년 착수된 ‘AI기반 스마트하우징 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개발’ 연구과제를 통해 구체화되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하우징 유지관리 서비스는 주거안전, 쾌적, 편의 서비스 등을 위해 필요한 설비나 센서 기기에 대한 초기 설치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기 상태의 변경, 교체, 수리, 제거에 대한 이력 정보를 영구적으로 기록, 조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하우징을 구성하고 있는 설비나 센서 기기로부터 기기에 대한 헬스 체크(Health Check) 정보를 기록, 모니터링해 장애나 오류 상태를 즉각적으로 소유자에 알려 빠른 조치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설비, 센서 기기에 대한 정보나 설비, 기기 센서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하면 안전한 공유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AI기반 스마트하우징 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해 블록체인 기반 유지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케이사인은 20여년 간 암호 인증 기술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현재의 블록체인 기술로 지속적인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 새로운 영역인 스마트하우징 분야에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차세대 스마트하우징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유지관리 서비스 개발을 위해 이번 과제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케이사인 구자동 부사장(사진)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스마트하우징의 생애주기를 영구적이고 안전하게 기록, 이용,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기대효과”라며 “현재까지는 건축물에 대한 정보는 설계, 시공, 준공 이후 도면 이외 정보를 정확하게 유지할 수 없었지만, 점차 건축물에는 수많은 스마트 기기와 설비가 공존하고 있으며 스마트하우징과 스마트 빌딩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렇게 진화하는 변화에 대해 가장 효과적으로 기록, 이용, 공유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스마트하우징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서 인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케이사인은 스마트하우징에서 생성되는 모든 중요 데이터가 블록체인에 기록, 유통, 공유, 활용될 수 있도록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거주자를 포함한 블록체인 플랫폼 이용자에 대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디지털 신분증을 통한 이용의 편리성과 신원인증 절차 강화를 통한 신뢰성 있는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준비도 하고 있다.

그간 암호 화폐로만 인식되었던 블록체인은 암호 화폐라는 버블로부터 분리돼 하나의 기술로써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기록된 정보에 대한 영구성과 허가된 자에 대한 공정한 접근성을 통한 공유가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장점을 이용해 코로나 펜데믹을 계기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진 스마트 거주, 스마트 하우징에서의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유지관리 서비스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