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기술의 부활… 판로확대 지원 경쟁력 강화할 것”
“철도신기술의 부활… 판로확대 지원 경쟁력 강화할 것”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7.05 16: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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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인류에게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고 있는 철도가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리고 그 기술력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큰 발전을 이뤄내고 있다. 철도 기술은 첨단 IT 기술과 결합해 이산화탄소 배출에 자유로운 ‘수소열차’부터 무선통신 기술, 그리고 노반에서부터 역사 건축까지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철도 기술 개발과 제도 개선에 힘쓰고 있는 국가철도공단은 철도 분야의 선두에서 국내 철도 기술과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가고 있다. 특히나 철도공단에서는 철도신기술을 통해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철도공단 미래전략연구원을 통해 철도의 미래를 위한 기술·정책을 개발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공학저널>은 국가철도공단 미래전략연구원 기술연구처 기술정책부, 혁신기술연구부, 안전기술연구부의 역할과 주요 사업 등을 알아보고 향후 계획까지 들어봤다.

INTERVIEW. 국가철도공단 미래전략연구원 기술연구처 기술정책부 송창헌 부장

국가철도공단의 싱크탱크로 불리는 미래전략연구원 기술연구처의 기술정책부는 미래성장 기반마련을 위한 정책개발과 지속 가능한 철도 투자 확대, 철도정책 제도 개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연구개발 계획 수립·운영 및 기술연구개발 기본계획 수립과 과제 공모·선정, 과제 평가·성과 관리, 구매조건부 과제 시행계획 수립, 공모, 선정·협약, SOC·ICT 기술마켓, 혁신제품(패스트트랙Ⅲ)과 철도 신기술 등록관리·건설 신기술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기업성장위원회 및 테스트베드, 지식재산권의 관리 및 중소기업 기술보호 관련 등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기술정책부는 철도신기술과 SOC 기술마켓에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과 확대를 위해 공모·선정을 통한 지원 강화를 추진 중이다.

2023년 SOC 기술마켓 등록을 위한 공모를 실시해 기술심의를 통해 2건을 선정, 기술마켓에 등록 후 우수한 중소기업의 등록사례가 판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 중에 있다.

이처럼 국가철도공단이 국내 철도산업계와 협업을 통해 기술을 개발하는 유형은 크게 3가지로, 국가R&D, 위탁연구,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이 있다.

국가R&D 연구비의 규모는 대략 50억원 이상으로 비교적 큰 축에 속하며, 제품 개발과 표준화·규격화를 주요 성과로 한다. 철도공단의 대표적인 협업 성과로는 국내 차량 제조사, 철도신호 산업과 협력해 개발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을 꼽을 수 있다.

위탁연구는 기술기준이나 공단 규격을 제·개정하는 형태로 주로 엔지니어링 산업과 협업하며,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은 기능이나 성능, 또는 신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형태로, 변압기, 개폐장치, 프로토콜 표준화 과제 등이 있다. 철도공단은 이를 통해 철도 10대 기술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기술정책부 송창헌 부장(사진)은 “다양한 산업과의 협업 사례를 바탕으로 철도신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건설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공정성·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심의위원회를 운영해 우수 신기술 발굴을 추진 중”이라며 “발굴된 신기술이 철도 건설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방안마련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기술연구처는 부서 간 협업을 통해 R&D의 전략적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철도신기술 개발과제 공모·발굴을 통해 철도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송 부장은 “철도신기술, SOC 기술마켓 등록 업체의 신기술과 제품을 철도 사업 외 타 분야까지 확대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철도는 초기 건설비용이 크고, 노반, 궤도, 전철, 신호, 통신, 차량 등 각각의 최고 기술 분야가 집약돼 운영되는 교통수단으로 건설이 완료되면 운영기간이 매우 길어 자동차나 기계산업과 달리 산업규모 측면에서 즉각적인 대응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단기간의 단편적인 과제와 성과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확대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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