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람·제도 융합한 ‘진짜 플랫폼’ 필요”
“기술·사람·제도 융합한 ‘진짜 플랫폼’ 필요”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6.0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플랫폼(platform). 말 그대로 구획된 땅의 형태, 용도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떤 것을 뜻한다. 최근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는 플랫폼은 이제 산업 전반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가 됐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디지털 전환이 급격히 진행되는 추세에 따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향후 산업데이터 활용과 협업을 통해 제품·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플랫폼의 범위는 무한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생각이다. 어떻게 플랫폼을 정의하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이용 가치와 전망 또한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공학저널>은 사단법인 ICT플랫폼학회 고대식 회장(사진)을 만나 플랫폼의 정의를 알아보고, 기술의 발전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봤다.
 

INTERVIEW. ICT플랫폼학회 고대식 회장

플랫폼을 정의한다면.

쉽게 표현한다면 종합운동장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이는 장소이자 그 안에서 공급과 수요 활동이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정보 시스템과 플랫폼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시스템은 한 가지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어떠한 매개체 없이 공급자와 수요자만 존재하는 형태입니다. 반면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 플랫폼이라는 매개체가 있어 중계 역할 또는 추천하는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인터넷 기반 플랫폼(Internet-based platform)은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들이 서로 교류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이용하는 온라인 환경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전자 상거래, 온라인 교육 콘텐츠 공유, 온라인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기기를 통해 어디서든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으며, 플랫폼이 성장함에 따라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가 많아지면서 경제적 이점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플랫폼은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플랫폼 관련 주요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최신 IT 기술들은 플랫폼의 성능 향상, 사용자 경험 개선, 서비스 혁신 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동화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 행동, 트렌드, 시장 상황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개선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플랫폼은 주로 클라우드 환경에 구축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플랫폼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며, 확장성·유연성·접근성을 높이고,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현실과 가상 세계를 결합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플랫폼의 서비스를 혁신하는 추세입니다. 이와 더불어 추천 시스템을 적용해 사용자의 과거 행동, 관심사, 선호도 등을 분석한 후 개인화된 콘텐츠 및 상품 추천을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플랫폼의 매출과 이용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플랫폼 산업의 핵심 요소로 작용해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앞으로도 기술 발전에 따라 새로운 기술들이 플랫폼 산업에 도입되어 더 많은 혁신과 변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플랫폼 산업의 전망은 어떻게 보는지.

플랫폼 산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술 발전과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플랫폼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이 강화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더욱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확산 전자 상거래, 소설미디어, 금융 기술, 교육, 건강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와 솔루션이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산업 구조를 변화시킬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제 플랫폼 산업은 기술발전, 규제 변화, 경쟁 상황 등에 따라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 산업은 더욱 발전하고, 사회와 경제의 변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플랫폼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책적·사회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진짜’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플랫폼이란 네트워킹을 중심으로 생태계 이해관계자가 함께 참여하는 플랫폼입니다. 고객경험 데이터, 실패한 데이터 또한 분석해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 진정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규제·제도가 뒷받침되는 환경이 필요하며,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면서도 사회적, 경제적 이슈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정책이 도입돼야 합니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서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디지털 포용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소득층, 농촌 지역,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디지털 접근성을 개선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플랫폼 산업은 기술 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부합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인공지능, 데이터처리 등에서의 윤리적 가이드라인과 표준을 준수하며, 사회적 영향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러한 정책·사회적 고려 사항들을 통해 플랫폼 산업은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기업, 시민사회, 교육기관이 상호 협력하며, 산업 전반에 걸쳐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