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위한 로봇산업, 눈앞에 성큼
사람을 위한 로봇산업, 눈앞에 성큼
  • 김하늬 기자
  • 승인 2019.12.03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로봇 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인간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로봇을 이용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하는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로봇은 이제 산업용뿐만 아니라, 가정용, 국방용, 의료용, 오락용, 교육용 등으로 그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 그리고 시대의 발전을 거듭하며 이제는 인간의 삶을 대신하고 대체할 수 있게끔 그 발전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고도의 기능을 가진 로봇이란 어느 정도 자율적으로 동작을 할 수 있고, 비교적 복잡한 작업도 가능하며, 이를 위한 시각 등의 센서도 고기능인 로봇을 말한다. 기술 발전과 함께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변화도 서비스로봇 시장 확대 주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로봇 산업의 활용은 더딘 편이다. 값비싼 외산 부품으로 인한 사업성이 갖춰져 있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국내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국산 로봇 부품의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국내 로봇 산업의 정체를 뚫어 줄 핵심 키워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책 면에서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정부가 올해 제3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을 밝히고 로봇 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공학저널>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기계로봇과 황병소 과장(사진)과 함께 국내 로봇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도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올해 제3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을 밝혔다. 중요한 부분은 4대 서비스 로봇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인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바란다.

정부는 글로벌 시장규모, 비즈니스 잠재 역량, 도전가치 등을 고려해 돌봄, 웨어러블, 의료, 물류 4대 서비스 로봇분야를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4대 분야별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개발·보급 사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번 사업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해 23년까지 10개 지자체에 돌봄 로봇 5000대를 보급하고 현장근로자 등을 위해 5개 지자체에 웨어러블 로봇 945개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의료 로봇은 수요연계 기술개발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실증형 보급사업 추진을 통해 수술로봇 5대와 재활로봇 50대 개발·보급할 것이며 물류는 근로환경 개선과 제품의 안정성·적합성 검증에 초점을 맞춰 800개 수요처에 40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로봇의 국내외 시장 창출을 위해 로봇규제혁신지원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별 산업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출 지원·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분야 확대를 통해 국내 로봇 수출기업 시험·인증지원을 추진 중입니다. 정부는 ‘로봇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돌봄로봇 공통제품 기술 개발사업’ 등을 통해 4대 서비스로봇 기술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국방, 농업, 수중, 안전 로봇 등 기타 10대 서비스로봇 분야는 소관부처 주도로 기술개발을 진행하되 산업부가 밀접하게 협업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 로봇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 중인 정책 또는 사업이 있다면

올해 정부는 로봇산업 발전방안(’19.3월)과 제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19년 8월)을 수립했습니다. 유망 분야에 대한 선택·집중 지원을 하고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을 통해 지원의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향후 로봇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보급사업의 확대 추진, 로봇활용 표준모델 개발, 협동로봇을 중심으로 한 제조로봇 선도 보급, 로봇 제조기업과 수요기업을 연결하는 로봇 시스템통합(SI)전문기업 육성, 국산로봇 활용교육 강화로 로봇 사용자들의 인식개선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도 로봇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의 자립화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향후 성장성이 높은 차세대 핵심부품의 기술개발을 전략적으로 지원하면서, 기존에 기술개발은 성공했으나 활용도가 높지 않은 국산 부품의 실증·보급도 지원해 부품 국산화율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국내 로봇 시장이 뚜렷하지 못한 구축 인프라로 인해 한계가 있다는 업계의 지적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부는 로봇 보급·확산을 위해 기술적, 법·제도적 기반을 확충해왔습니다. ‘지능형 로봇 보급·확산법’의 일몰 연장을 통해 로봇산업에 대해 향후 10년간 추가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협동로봇의 확산을 위한 협동로봇 안전인증기준을 만들고‘산업융합 촉진법’ 개정을 통해 규제 샌드박스 제도도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다만, 신기술 상용화를 위한 기반은 마련돼 있으나 이미 구축된 기술적 인프라의 활용도는 높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제도적 규제가 시행되고 있어, 로봇 보급을 위해 제도적 기반과 생태계 조성 측면에서의 여건 성숙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신기술·신산업 발전에 따른 국내 시장 창출·성장을 위해 선제적인 제도개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업부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내 ‘로봇 규제 샌드박스 지원센터’를 설치해, 로봇과 관련된 규제에 대해 기술, 제품, 기업, 인증, 표준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검토를 상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산업부는 규제부서와의 논의를 통해 로봇 산업에서의 규제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수요처의 로봇도입환경에 대한 장벽이 높다는 목소리도 있다. 장벽을 낮출 방안은

우리나라는 주력산업 업종에서 높은 협동로봇 활용도를 보이고 있으나, 인력수급 불안정을 겪는 뿌리, 섬유, 식음료 분야는 제조로봇 활용이 높지 않습니다. 로봇 수요기업은 협동로봇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로봇 도입에 애로가 있었고, 로봇 제조 기업은 적극적인 수요처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로봇 도입의 장벽을 낮추기 위해 로봇기업과 수요기업 간 소통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올해 5월부터 제조로봇 전국투어 설명회를 개최해 공급기업의 로봇 시장 확대와 수요기업의 생산성 향상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설명회에서는 수요기업의 이해도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실제 제조로봇을 효과적으로 도입한 기업이 로봇활용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로봇기업은 협동로봇 등 제품 소개와 로봇 적용사례를 설명하고, 로봇 관련 연구원에서는 로봇 도입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설명회에서는 로봇 도입 희망기업의 애로사항 청취와 구매 상담도 진행하며, 정부 지원과 금융 프로그램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식·음료, 뿌리, 기계·부품 산업 등 로봇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를 중심으로 제조로봇 설명회를 시작해, 로봇 수요기업이 지금보다 더 쉽게 로봇을 도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국내 로봇산업은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보는지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상당수는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인한 구인난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대안으로서 로봇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협동로봇은 기존 일자리를 대체하지 않고 사람과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개발될 것입니다.

로봇은 일자리를 두고 사람과 경쟁하기보다 사람과 공존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특히, 인구감소에 따른 인력부족과 숙련공 부족에 따른 노동력 공백을 메우고, 사람이 하기 어려운 분야에서 사람을 도와 문제를 해결하는 분야에서 로봇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입니다.

앞으로 정부는 로봇이 사람이 하기 어렵거나 할 수 없는 일을 하며 우리의 삶에 도움을 주는 ‘사람을 위한 로봇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