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의 안전, 소프트웨어 검증이 ‘중요’
자율주행의 안전, 소프트웨어 검증이 ‘중요’
  • 송강식 기자
  • 승인 2024.07.0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송강식 기자]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인간의 이동 편의성을 극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기술로써 인류 행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지만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기술 활용에 제약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검증은 안전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노력 그 자체로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산업 발전과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검증에 있어 기본적으로 기능안전성(Functional Safety)과 신뢰성(Reliability)이 가장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인지/판단/계획 알고리즘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기준으로 충분히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사례를 보면, 자율주행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시뮬레이터와 실차를 활용해 수백억 km의 주행시험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제한된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자율주행 중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을 충분히 시험하기 위해서는 시험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대용량 자동 시험 환경 구축해 안전성을 검증할 필요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자동차 제어 소프트웨어의 기능안전성을 시험하기 위해 소스코드 정적 검증, 동적 검증, 시스템 검증 솔루션을 개발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검증을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험 검증 시스템 DCAT(Data Collection and Analysis Tool)을 개발해 고객의 호응을 받고 있는 ㈜슈어소프트테크가 그 주인공이다.

DCAT은 자율주행 시험 중 도로, 장애물, 신호 등 다양한 환경 데이터와 자율주행 자동차의 인지/판단/계획 제어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 데이터를 정량적인 기준으로 분석/평가하여 자율주행 기능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솔루션이다.

특히, 사용자가 작성하는 Python 스크립트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목표하는 자율주행 기능이 정확하고 안전하게 작동했는지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자율주행 기능의 요구 조건을 스크립트로 기술하면 해당 조건을 만족하지 못 하는 상황을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해 보여줌으로써 개발자는 직관적으로 자율주행 기능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안전성 검증은 그 자체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을 증대시켜 잠재적 사고를 예방하는데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인 신뢰가 쌓이게 되면 산업적으로도 자율주행 기술의 확산과 활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를 위해 슈어소프트테크는 ‘소프트웨어로 안전한 세상’을 만들자는 사명 아래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기술 개발을 목표로 사업을 이어오며, 그동안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검증 경험과 축적된 자동차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R&D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인지/판단/계획 알고리즘의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실제 자율주행 시험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슈어소프트테크 오승욱 부사장(사진)는 “슈어소프트테크는 소스코드 기반 소프트웨어 검증 자동화 솔루션 원천기술을 개발해 시장에 내 놓으며 사업을 시작했고 자동차, 국방, 항공, 원자력, 의료, 조선,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활용한 시험 검증 작업이 요구돼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며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는 ISO26262, ASPICE 등의 국제 표준에 근거한 개발/검증 프로세스를 준수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핵심 검증 원천 기술을 확보해 시장의 신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 슈어소프트테크는 AI 시대에 맞춰 ‘Test of AI’ 와 ‘Test by AI’ 라는 두 가지 연구개발과 사업 방향을 설정하고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Test of AI는 AI 모델과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한다. chatGPT 로 대변되는 LLM 기술이 사회와 산업의 전반에 활용될 시점에 AI 모델 혹은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시험 검증하기 위해서는 기존 소프트웨어와는 전혀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슈어소프트테크 이를 주목한 것이다.

또한, Test by AI는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수행하고 있던 소프트웨어 테스팅 기술의 효율성을 높여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소프트웨어 검증 분야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하면 사람이 수작업으로 해야 했던 많은 일들을 줄일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과 사업 방향으로 슈어소프트테크는 앞으로도 소프트웨어로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AI를 비롯한 신기술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해 사회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