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안전기술, 표준화·전문가 양성 우선돼야…
스마트 안전기술, 표준화·전문가 양성 우선돼야…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3.0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현재 제조업을 비롯한 건설현장, 물류창고 등 많은 산업현장에는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장비 등이 도입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기술·장비에 대한 표준화는 진행 중인 상황으로 안전성과 신뢰성의 확보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고용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2021년 전체 산업재해자수 12만 2713명 중 제조업과 건설 현장의 산업재해자수의 비중이 전체 산업재해자수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사업장에서 3만 1709명(25.8%), 건설업 현장에서 2만 9943명(24.4%)으로 나타났으며, 사고사망자수 또한 전체 828명 중 제조업 사업장에서 184명(22.2%), 건설업 현장에서 417명(50.4%)이 발생했다. 특히 이중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사고사망자가 670명(80.9%)으로 조사돼 중소 규모 사업장의 안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제조업은 업종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안전관리 방법도 업종별 사업장의 특성에 맞는 안전보건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더욱이 중소규모 사업장은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를 강화할 경제적 여력이 부족하고, 안전보건 전문 인력도 부족해 산업재해·사망재해 감소는 숙제로 남아있다.

건설업 현장 또한 마찬가지로, 전체 사고사망자의 50% 정도가 발생할 정도로 위험성이 높아 스마트 안전기술의 적극 도입을 통한 본격적인 안전 확보가 필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국내에서는 ‘스마트 안전기술’을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에 적용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로봇, 드론, 인공지능 CCTV, 디지털트윈(Digital Twin) 등과 같은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해 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에서 기인하는 재해발생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다.

국내 도입·적용 중인 스마트 안전기술은 대표적으로 △현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관리하기 위한 안전플랫폼 △근로자의 위험상황 파악을 위한 실시간 위치추적 기술 △화학물질의 화재, 폭발, 누출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지게차, 크레인 등 중장비와 작업자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자와 중장비 충돌방지기술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등을 예방하기 위한 웨어러블 로봇 △중대재해처벌법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업주 안전보건 확보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위험성평가 빅데이터 및 전산화 기술 △작업시작 전 회의(TBM) 시 유해 위험요인 파악·전파 등 사용 분야와 기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올해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 대해 19종의 스마트 안전보건 장비를 보조금 지원사업을 통해 보급하는 방안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으로, 전문가들은 사업장의 중대재해 예방에 초점을 두고 효과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국스마트안전보건기술협회 이준원 회장(사진)은 “2024년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건설업은 50억원 미만까지 확대 적용되는데 중처법에서 정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안전보건 법령의 준수를 위한 관리상의 조치 등 사업주의 안전보건확보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중소규모 사업장 스스로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정부 또한 이들 중소규모 사업장의 중처법 이행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컨설팅, 유해위험 기계 기구·설비에 대한 스마트 안전보건장비 설치·개선 지원 등 기술지원, 재정지원과 안전보건 교육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강화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300여개의 스마트 안전장비 제조업체에서 440여종의 안전장비를 생산해 사업장에 보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하지만 표준화와 더불어 스마트 안전기술과 장비를 관리하는 전문 인력도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 회장은 “정부와 산업이 스마트 안전기술과 장비에 대한 표준을 조속히 마련하고 스마트 안전장비 유지관리 전문가를 양성해 사업장의 중대재해 예방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중대재해처벌에 관한 법률 제정 등 최근 정부는 산업현장의 안전사고와 관련해 중대재해 발생 사업주 및 경영책임자 등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 확보의무가 강화되고 있으며,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안전보건 기술의 개발 및 보급 등에 대한 니즈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현장의 사망 등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 나갈 목적으로 지난 1월 31일 설립된 한국스마트안전보건기술협회는 스마트 안전보건 관련 기술 개발· 보급 확산을 위해 표준화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 회장은 “우리나라 제조 및 건설현장 등에서 도입하고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장비는 시행 초기단계로 이러한 기술·장비의 개발 보급의 확대는 물론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확인하기 위한 표준화 등이 필요하다”며 “이에 제조, 건설, 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현장에 적용될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의 연구개발과 교육, 사업장 보급을 위한 스마트 안전보건 전문기관 설립이라는 필요에 의해 스마트안전보건에 관심이 있는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스마트안전보건기술협회를 설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안전보건기술협회의 초대회장으로서 앞으로 협회의 발전은 물론 국내 스마트안전보건 기술과 장비의 발전·확산보급에 기여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는 이 회장은 특히 스마트 안전보건기술 연구개발 지원과 표준화를 최우선으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가장 먼저 스마트 안전보건기술 연구, 개발 지원 및 표준화를 촉진해 안전한 산업현장 조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내 산업현장에 필요한 스마트 안전보건 전문가 양성을 위해 스마트 안전보건기술 전문가 양성교육 프로그램과 전문가 자격제도를 운영하면서 스마트 안전보건 기술력 향상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의 확산보급을 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공, 기업, 대학 등 안전보건 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공유 포털을 운영해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장비의 표준화 정보,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의 동향·이슈 등을 공유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도 실제 안전보건 문제가 발생하는 산업현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산업현장별 기술적, 사용상, 운영상 이슈 및 비용 문제 등 스마트 안전보건 장비를 사용하는 현장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장비를 실용적으로 도입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이 회장은 “향후 협회는 스마트 안전보건장비에 대한 시험검증을 실시해 스마트 안전보건 장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을 개발해 장비를 제조·보급하는 중소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기술지원과 국내외 시장 개척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장비를 산업현장에 확대 보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며,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사업장,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스마트 안전보건 기술 및 장비는 그동안 정체되어 있던 우리나라 사망 등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새로운 신기술이자 신기법으로 앞으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보다 많은 사업장에 확산 보급돼야 한다”며 “앞으로 협회는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을 보유한 전문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의 스마트안전보건 전문가들과 연계해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장비의 개발은 물론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나오도록 산학연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