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도 칼럼] ISO 인증, ESG 경영을 위한 ‘최고의 도구’
[정이도 칼럼] ISO 인증, ESG 경영을 위한 ‘최고의 도구’
  • 공학저널
  • 승인 2023.05.19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에 ISO 인증이 중요한 도구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ISO 인증은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공하는 인증으로, 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관리 체계를 갖추었음을 인증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공식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음을 입증하며, 기업 이미지의 개선과 더불어 ESG 관리의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ESG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데 ISO 인증이 필요한 이유는 ISO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ISO9001, ISO14001, ISO45001 등의 경영시스템 규격을 기반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한 환경경영을 인증하고, 사회적, 거버넌스 측면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ISO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업은 ESG 경영을 위한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실제로 운영해야 한다. ISO 인증을 받는다는 것이 곧 ESG 경영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ISO 인증을 받으면 기업은 ESG 경영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지침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ISO 인증은 ESG 관리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SG 관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투자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가치다. 이에 따라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들은 투자자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더 나은 경영 성과와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

ISO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ESG 경영에 대한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실행하고 있는지 검증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ESG 경영에 대한 높은 수준의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노력하게 된다.

또한, ISO 인증은 기업의 ESG 경영 업적을 외부에 공개함으로써 투자자나 고객, 사회 전반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등의 ESG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ISO 인증을 통해 기업은 ESG 관련 법규 준수에 대한 검증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ESG 관련 법규 위반으로 인한 법적 문제를 예방하고, 사회적 책임과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긍정적인 영향력을 더욱 넓힐 수 있게 된다.

ISO 인증이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되었을 때는 인증을 받기 쉽지 않았다. 인증을 받기 위해 외국인 심사원을 초청해 심사받아야 했으며, 이를 위해 드는 비용은 지금으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이었다. 그 과정에서 그 외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복잡한 절차가 수반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 국내에도 심사원이 많은 활동을 하고 있고, 마음만 먹으면 국제자격을 갖춘 대한민국 국적의 ISO 심사원에게 심사받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수월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통역이라든지 비행 가격이라든지 해외 심사원을 초청하기 위한 부대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비교적 ISO 심사를 받는 것이 수월해졌기에 정부도 ISO 인증을 받으면 다양한 혜택을 고민할 수밖에 없게 되었고 실제로 많은 지원을 하기도 한다. ISO는 국제적으로 인정되고 통용되는 인증시스템이기에 정부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신뢰한다.

특히, 최근에는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중요해지면서 급격하게 ISO45001의 수요가 늘어났는데 ISO45001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중대재해를 막기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었다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고에 대한 책임이 대폭 축소된다. 앞으로는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과 ISO45001의 관계에서와 비슷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ISO 인증은 ESG 경영을 구현하려는 기업에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ISO 인증은 ESG 경영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업이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책임지는 기업으로 인식되도록 할 수 있다. ISO 인증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ESG 관리 시스템을 만들고 관리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그러나 ISO 인증만으로는 효과적인 ESG 관리를 보장할 수 없다. 각 회사는 ESG 관리를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주어야 하며 ISO 인증에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ISO 인증은 더욱 체계적인 ESG 경영을 구현하고 이해관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도구가 될 것이다.

특히, ISO 인증은 인증서를 받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지속적인 개선과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 ISO 인증을 획득하면 국내외 시장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이미지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한다.

앞으로 ISO 인증은 ESG 경영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으로 될 것이다. ISO 인증을 받은 기업은 사회적 책임의 본보기로 인식되어 이미지를 높일 수 있으며, ESG 경영의 다양한 측면에서 성과를 높일 수 있다. ISO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복잡한 절차가 수반되지만, 인증을 획득하는 것은 ESG 경영에 필수적이며, 기업의 지속 가능한 ESG 경영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것이다.

아직 ESG 경영을 한다는 것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기에 앞으로 ESG 경영을 인증하는 다양한 노력이 진행될 것이고 실제로 이를 인증하는 규격도 만들어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기존에 이를 증명하는 훌륭한 ISO 인증 시스템이 있기에 활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수단이 될 것이다.

ISO 인증은 ESG 경영 혁신을 위한 최고의 도구이기에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며,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ISO 인증을 통해 ESG 경영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은 기업의 지속가능성뿐 아니라 사회와 환경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글_정이도
㈜드림기획 대표이사
공학전문기자/작가/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