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무인화, AI가 이끈다
비대면 시대 무인화, AI가 이끈다
  • 이상오 기자
  • 승인 2020.07.2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이상오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비대면 기술은 현재 IT기술에 기반 한 전통적인 ‘대면 서비스의 원격화’에 있다면 향후에는 AI 기술에 기반 한 ‘무인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비대면 기술로 대표되는 AI를 활용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완벽한 비대면 기술이 아닌 원격화 된 대면 기술로서 현재의 기술을 평가하고 있다.

챗봇이 주문을 받고 상담이나 추천을 해 주는 것에서 나아가 AI튜터 보조변호사와 같이 지능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에까지 비대면 서비스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까운 미래 무인 에이전트에 기반 해 인간을 기능적으로 보조하는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과 관련된 산업과 기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나 비대면 시대 빅데이터를 활용한 AI의 활약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최근 자연어처리(NLP)와 자연어이해(NLU)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솔루션 ‘KONAN BOT(코난봇)’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24시간 365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각 답변하는 코난봇은 관련 문의 중 단순·반복 질문에 대해 응대하면서 실제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구성원의 다양한 질의 의도를 파악하고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인비서 활용도 가능하다.

이처럼 특정 도메인에 특화된 챗봇, 음성 VOC 데이터텍스트 변환·분석, 수십만 건의 콜데이터 효율적 분석·분류, 논문/모사답안·자기소개서/추천서에 대한 표절 자동 검사 등에 실사용 돼 인간의 업무 강도를 줄이는 역할을 수행 중이다.

코난봇은 실제 서울시 우리 마을가게 상권분석 챗봇, 국세청 홈택스 연동 부가가치세 민원 챗봇 등 정부·기관의 대민서비스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K-BERT의 내재화를 통해 텍스트 분야의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코난봇을 개발, AI 분야 비대면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코난테크놀로지는 자연어기술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빅데이터에서 음성, 영상에 이르는 AI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4차 산업혁명의 선두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코난테크놀로지의 경쟁력은 크게 네 가지를 꼽을 수 있다. Text AI, Video·Image·Audio AI를 포함하는 영상AI, 소셜데이터를 포함한 빅데이터 AI분석, 영상콘텐츠 통합관리 Media Asset Management가 그것이다.

이미지·영상분야에 있어 코난테크놀로지는 딥러닝 기반 동영상 Deep Metadata(배우, 객체, 장소, 음악) 생성·관리에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R&D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인간이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를 최소화함으로써 사용자들이 BM개발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한 것.

드라마/영화 특정 장면 검색·개인화 추천 서비스, 인공지능 학습용 멀티모달 의미 정보(인물, 객체, 배경, 상황, 음성) 구축, 음성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강의 등 영상 콘텐츠 자막 자동생성·보정에도 활발히 사용 중이다.

한편, 코난테크놀로지는 빅데이터 심화분석방법론에 AI 기술을 도입해 실시간 수집·분석, 소셜 빅데이터 수집, 분석 전문서비스, 분석리포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모니터링 서비스, 미래예측을 통한 위기관리 타겟군 프로파일링, 마케팅 활동 측정에 실제 사용되며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코난테크놀로지 양승현 부사장(사진)은 “기존 검색엔진 전문 기업이었던 코난테크놀로지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AI 전문 기업으로 성공적인 변화를 맞았다”며 “한국어 텍스트 마이닝 기술에 대해 국내 최고의 기술을 가진 기업임을 자부한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정부, 기업 등에 AI 기반 솔루션을 납품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공공, 민간, 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코난테크놀로지는 이 같은 기술력으로 최근 3년간 매출이 10%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현재 3000회 이상의 시스템 구축 경험으로 축적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0개 이상의 고객사를 안정적으로 유지보수 하고 있으며, 향후 코난테크놀로지는 탄탄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AI 기술을 확대·발전시켜 고객에게 이로운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 투자와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그 결과 자연어처리·자연어 이해부터 음성과 영상에 이르는 정형·비정형 데이터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 딥러닝 기술과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양 부사장은 “올해 뜻하지 않은 팬데믹과 이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로 인한 위기상황을 맞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것이 바뀌는 뉴노멀 시대가 올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는 한 해를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