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 간 협업해 융합신산업 사업화 촉진
부처 간 협업해 융합신산업 사업화 촉진
  • 김진성 기자
  • 승인 2019.02.1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진성 기자] 정부가 2월부터 부처 간 협업을 통해 ‘ICT R&D 바우처’ 연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통부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을 통해 최근 2년 이내에 ICT R&D 바우처를 지원받았던 기업을 대상으로 공모·평가해 우수성과를 창출한 기업을 사업화 바우처(신뢰성·수출·특허 등) 지원평가에서 우대받을 수 있도록 추천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바우처 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서비스의 품질검증, 지식재산권 확보·해외시장 진출 등 사업화 전주기를 지원해 전 산업분야에서 ICT 융합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신뢰성(품질검증) 바우처,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출 바우처, 특허청의 특허 바우처 사업과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정부예산을 전문기관에 지급하고, 기업은 전문기관으로부터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예산의 부정사용을 방지하고, 서비스 질은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신발기업이 운동보조용으로 신발에 부착할 수 있는 센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시설 등에 많은 투자가 필요한 반면, 바우처 사업을 이용하면 1년 이내에 대학, 출연연 등 전문연구기관으로부터 고품질의 센서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2016년부터 ‘ICT R&D 바우처’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업화 성공률, 일자리 창출과 투자유치 등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조사·분석돼 2020년부터는 연간 1,000억원 규모로 확대·지원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준비 중이다.

올해부터 범 부처 협력을 통해 기술개발에서부터 제품·서비스의 품질검증, 지식재산확보와 수출지원까지 사업화 전체 과정을 지원하여 사업화 성공률을 개선하고, 해외시장 진출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기정통부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범 부처 바우처 협업은 4차 산업혁명에 직면하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혁신도약 기회를 제공하는 대표 사업”이라고 강조하면서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바우처 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