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건설의 중심에 선 ‘통합 BIM’
스마트 건설의 중심에 선 ‘통합 BIM’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0.05.1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BIM은 스마트 건설의 근간으로 손꼽히는 기술 중 하나다. 많은 전문가들은 올해를 스마트 건설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 확산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건설 산업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접목됐을 때 원가절감과 함께 그 생산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기법,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BIM(빌딩정보모델링), 드론, 3D프린터 같은 적층제조기술, 3D스캐닝, 로봇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프리패브리케이션 기술 등다양한 4차 산업기술이 있지만, 이 중 가장 핵심은 ‘통합 BIM’ 기술이다.

BIM 기술과 다른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통합됐을 때 그 파급효과가 극대화됨을 뜻한다.

한국BIM학회 심창수 회장(사진)은 “그동안 설계 BIM이 주를 이뤘다면, 향후에는 시공·유지보수까지 BIM이 활용되면서 사업 생애주기상 활용 폭은 더욱 넓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설계·엔지니어링 단계에서 BIM기술은 데이터 중심의 설계와 실제 구조상황을 가상으로 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반복 설계와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과 빠른 프로토타입, 데이터 중심 시공계획, 낭비요소를 제거해 효율을 극대화하는 린 컨스트럭션(Lean Construction)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시공 단계에서는 실시간 데이터 공유와 통합, 이해당사자 간의 업무조정을 통해 새로운 제작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엄격한 시공 모니터링과 감시시스템을 활용해 자율적, 자주적인 시공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운영·유지보수 단계에서는 BIM 데이터로 개·보수의 빠른 의사결정과 스마트한 운영·유지보수, 가상의 양도‧시운전, 상태점검과 예측 가능한 보수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올해 정부 또한 건설산업에 BIM 확대 적용 의사를 밝힌 가운데 토목부문 BIM 적용에 있어 대가 산정기준 부재와 발주처의 무관심 등으로 BIM 활성화가 더뎌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BIM 활용과 관련해 현재 건축부문에서는 대가기준이 마련돼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5년 발표한 ‘공공발주사업에 대한 건축사의 업무범위와 대가기준’이 건축설계 대가기준이다. 그러나 토목부문에서는 통일된 기준 없이 발주처 임의대로 책정해 대가를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심 회장은 스마트 건설기술의 핵심요소기술인 BIM 활성화를 위해서는 BIM을 기술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업무 프로세스에 융화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의 BIM기술은 정보의 플랫폼으로서 데이터의 가치를 중심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며 “스마트 건설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의 기술 도입 의지도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정부의 폭넓은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