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탐지, 빛으로 쉽게 찾는다
혈관탐지, 빛으로 쉽게 찾는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0.05.1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최근 비파괴 검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분광응용기술이 산업현장, 의료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빛은 전기장과 자기장이 진동하면서 만들어지는 전자기파로 파장이 아주 짧은 감마선부터 긴 라디오파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지구상의 모든 물질은 그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에 따라 특정한 빛과의 상호작용으로 일종의 분광 지문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성분 분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빛의 성질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넓은 스펙트럼에서 특정한 빛을 나눌 수 있는 기술과 나누어진 빛을 이용해 얻은 정보를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그 기술이 바로 분광응용기술이다. 분광응용기술은 대표적으로 의료와 분광 분야의 장비에 사용된다.

의료분야에 관련된 주요 기술은 혈관탐지 기술이다. 혈관탐지기(Vein Probe)는 피하 혈관을 이미지화 하는 적외선 분광 센싱 기술을 이용해 피하혈관의 위치를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혈관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위치에서 혈류정보, 혈액의 점도, 혈당정보 등 다양한 신호를 센싱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분광분야를 주력으로 하는 FWS(Flexible W avelength Selector)는 Twin Film Technology라는 원천기술이 적용돼 있다. Twin Film Technology는 회절격자(grating)를 이용하지 않고, 빛의 중심 파장과 폭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기술은 특수한 광원을 만들어 내거나, 특정 파장을 검출하는 용도로 모두 사용될 수 있다. 정밀한 파장 선택과 이미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분광분석, 산업용 검사, 피부미용 에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Real-time PCR 검사법과 같은바이오 포토닉스 분야에도 활용이 가능해 응용성이 매우 높은 기술이다.

㈜아이에스엠아이엔씨(iiSM)는 이러한 분광응용기술을 바탕으로 분광의료기기와 분광장비를 개발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iiSM 은 한국화학연구원 출신의 연구원들을 주축으로 2013년 설립돼 분광 응용기술 연구개발을 수행 중이다.

특히 혈관탐지기는 FDA, CE 등 각국 인증을 받아 30여개국에 독점 계약으로 판매 중이며 매년 아랍헬스(Arab Health), 메디카(M EDICA) 등 의료분야의 대표적인 박람회에 지속적으로 참가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분광분야의 경우 자회사(Spectrolight Inc.)를 통해 여러 분광응용제품을 판매하고 주력인 FWS 제품은 세계적 저명 과학 전문 잡지인 ‘레이저 포커스 월드’에서 주관하는INNOVATORS AW ARDS에서 Gold Honoree를 연속으로 수상할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는 분광응용기술을 적용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들의 질병인 안구 건조증을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진단기기를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그 외에도 의료 원천기술을 적용한 혈류량을 측정할 수 있는 혈류량측정기, 채혈 없이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무채혈 혈당측정 기 등을 개발 중에 있다.

이와 같은 기술력으로 iiSM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틀에 박힌 사고방식과 경직된 조직에서 벗어나 소통하는 기업문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iSM 양일승 연구소장(사진)은 “사무실 한쪽 벽에는 큰 칠판이 있어 구성원 누구든 어떠한 아이디어가 생기면, 언제든지 모여서 그 칠판에서 아이디어를 얘기하고 자유롭게 토론한다”며 “진승민 대표님은 직원이 우선인 회사, 구성원 개인의 능력과 꿈을 펼칠 수 있는 회사, 행복한 개인생활을 최대한 영위하고 지속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iiSM은 기술발전을 선도하고 도전적 연구를 지향하며, 구성원들끼리 서로 자유롭게 토론·존중할 수 있는 사내 문화 가 원동력이자 차별화된 강점으로 꼽힌다.

양 연구소장은 “iiSM 이 추구하는 캐치프레이즈는 ‘We provide Custom ized Im provem ents!’”이라며 “기업은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그들을 위해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이 iiSM 의 사업 방향”이라고 전했다.

향후 iiSM 은 분광응용기술을 기반으로 의료 분야와 분광분야에서 인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나아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