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선도국’ 위해, 민간 혁신 본격 지원
‘인공지능 선도국’ 위해, 민간 혁신 본격 지원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0.05.0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인 인공지능은 이제 개발 단계를 넘어 상용화 단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타 산업과의 지능형 융합으로 차별적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기존 산업 분야의 획기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기업의 70% 이상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글로벌 GDP 기준 13조 달러 가량 추가 성장 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정부와 기업,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이 혁신 서비스 창출을 가속화할 수 있는 일반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임을 인식하고, 시급한 대비가 필요한 기술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R&D 전략’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기존 전략의 기술·산업의 경쟁력을 넘어 미래의 국가 비전과 전략을 담은 범정부 차원의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해 눈길을 모았다.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통해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6월부터 학계·산업계 등 민간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시작으로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범부처 참여하에 주요 정책방안을 발굴했다. 또한 인공지능을 통해 새로운 경제 도약과 더 나은 사회 구현을 위한 경제·사회 혁신 방안으로 3대 분야 9대전략 100대 실행과제의 범정부 실행과제를 마련하기도 했다.

정부는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인공지능을 통한 지능화 경제효과 최대 455 조원 창출, 삶의 질 세계 10위를 위해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구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과기정통부는 이렇듯 빠르게 다가올 인공지능 시대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난해 11월 조직 개편을 통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을 신설했다.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인공지능 발전의 핵심 기반인 데이터와 클라우드를 포함해 인공지능 관련 기술과 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정책을 전담하고 있다.

현재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한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인공지능 국가전략·실행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SW, 전용 반도체 등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동시에 인공지능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기술개발과 전산업의 지능화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과 김경만 과장(사진)은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을 실현해 모두가 인공지능 혜택을 고루 누릴 수 있도록 포용적 일자리 안전망을 구축, 역기능 대응 과 인공지능 윤리 기준 마련 등으로 안전한 인공지능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인공지능 국 가전략’의 가시적 성과를 조속히 창출하기 위해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소관 부처별로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대통령 주재 전략회의를 통해 범정부 추진상황을 속도감 있게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공지능 인프라 확충과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인력 양성, 전 산업의 인공지능 활용 확산에 대해 중점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의 핵심 자원인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작년부터 구축한 각 산업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방·유통해 각 분야를 대표하는 데이터 거래소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구매·가공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이터 바우처 사업 등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혁신서비스 창출·전문 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

김 과장은 “선도국과 대등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가 잘할 수 있고 선점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HW 와 SW 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며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1등 국가 도약을 위해 인공지능 반도체, 저전력·고성능 신소자, 원자 수준의 미 세공정 기술 등 지능형 반도체 시장을 좌우할 핵심기술 개발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전했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의 가장 큰 장애물로 여겨지고 있는 인력 양성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대학원 프로그램 확대와 대학 연구센터 지원 등을 통해 인공지능 고급·전 문인재를 양성하고, 교수의 기업 겸직이 허용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의 개정을 추진 중이다.

김 과장은 “올해 인공지능기반정책과는 그간 이뤄지지 않았던 부처 간 협업을 바탕으로 개별 기업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분야별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인공지능 기술을 고도화하고, 공공서비스에 선제적으로 적용하는 등 초기시장 확보에 힘쓸 것”이라며 “중소·벤처기업이 기존 제품·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솔루션이나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바우처’ 사업도 올해부터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정부의 선제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대기업은 물론 스타트업까지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서비스 출시가 활발해짐에 따라 머지않아 선도국가와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 과장은 “전 세계는 인공지능의 높은 잠재력에 주목하고 인공지능 역량을 확보해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이자 기존 산업의 경쟁구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원천으로, 빠르게 밀려오고 있는 인공지능 시대에는 인공지능의 역량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국가와 기업의 미래 경쟁력이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의 미래가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에 달렸다는 상황 인식과 시급성을 인지하고, 인공지능 시대 변혁의 당사자인 국민,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주체인 기업, 미래 방향성을 제시할 학계 등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혁신을 주도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도 인공지능으로 인한 문명사적 변화를 기회로 활용해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세계 주요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민간의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