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도 ‘융합’이 필요하다
드론도 ‘융합’이 필요하다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0.04.2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드론은 우리의 삶에 깊이 침투해있다. 그리고 그만큼 눈부신 속도로 기술과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드론 시장은 기술과 가격경쟁력에서 중국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국 업체들 사이에서도 가격 경쟁이 과열되면서 드론 하드웨어 제작비용은 절반으로 떨어졌다.

국내에서 가동되고 있는 드론 10대 가운데 9대 이상은 중국 제품을 포함한 외국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구용 등 12㎏ 이하 개인용 드론 외산 비율은 90%가 훨씬 넘는 것으로 추정되며, 공식 통계에 잡히지 않는 제품도 상당수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국내 드론 기업은 아직까지 영세해 연구개발(R&D)에 투자를 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도 드론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국내 드론 산업은 중국이라는 거대한 산과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갖추기란 쉽지 않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드론산업협회 박석종 회장(사진)은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이라는 유명세가 무색하게 국내 드론의 외산 의존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며 “수출 창구로 불리던 베트남 시장에서도 올해부터 수입량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역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박 회장은 드론 산업에서도 인적자원의 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도화된 기술력과 자원이 있음에도 융합이 이뤄지지 않아 빠르게 발전하는 해외 드론 기술과 시장을 따라잡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

드론 산업이 다양한 이종 산업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그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다.

이와 함께 박 회장이 주목하는 분야는 드론에 들어가는 각종 소프트웨어, 센서와 카메라 등이다.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통신방식과 광학기기·자이로센서·GPS 등이 드론에도 들어간다. 스마트폰 제조 기술에서 우세한 만큼, 이를 드론에도 적용해 고가형 드론 제작도 가능할 수 있다.

박 회장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데, 해외 제품과 규제, 인식 등 다양한 이유로 개척이 어렵다”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 분석을 통해 가격과 기술적 측면을 보완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박 회장은 국내 드론 산업의 또 다른 장애물로 드론산업 컨트롤타워의 부재를 꼽았다. 드론 시장에서는 끊임없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이를 해결해야 할 정부 기관이 세 군데나 돼 소통은 물론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혼란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 드론 산업을 관장하는 주요 정부 부처는 크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세 군데로 나뉘어 있다. 여기에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규제개혁위원회도 가세해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난맥상을 빚는 현 상황에 대해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것이 박 회장과 드론 업계의 의견이다.

그는 “현재는 드론 산업에 대한 컨트롤타워가 없다. 새로운 기관을 설립하거나 대통령 직속인 4차산업혁명위원회 아래 직속 기관을 두고 각 부처 간의 이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할 조정 기관이라도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산업이지만 드론이 미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기술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박 회장은 드론이 다양한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육성·지원 정책은 물론 드론산업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한국드론산업협회는 올해 드론 전문인력 육성을 목표로 교육 사업에 매진할 계획이다.

박 회장은 “드론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이나 핵심 과제도 중요하지만 드론 인재 양성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며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드론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