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자가 제 역할 할 수 있는 환경조성 필요
안전관리자가 제 역할 할 수 있는 환경조성 필요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0.04.1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다가올 재난·재해를 예방, 대응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재산의 손실을 줄이는 것은 안전관리기술인들의 손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인들이 그 능력과 노력을 인정받아 사명감을 갖고, 양심적인 판단에 따라 기술적 진단을 내려 안전에 대한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최근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통계에서는 지난 2011년 6만939명에 달했던 30세 미만의 건설기술자가 2017년 3만2천750명으로 절반 이상 하락한 수치로 나타났다.

이렇듯 청년층 신규인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은 건설산업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의 가장 큰 이유는 기술과 기술자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산업환경 때문이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시설물 안전관리, 건설인의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안전관리기술인은 건설현장의 안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하는 대표적 사례다. 그들의 고용 형태는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이기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안전기술인회를 책임지고 있는 최용화 회장(사진)은 “현재 안전관리자의 위치는 건설업체의 건설현장에서 공사기간에 따른 계약직 고용형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역할에 비해 대우받지 못하고 있는 안전관리자를 정규직화 하고 적정 인력이 배치되도록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건설기술진흥법에 명시된 토목건축 현장 등급별 의무 배치로 인해 안전관리자들이 현장에 의무적으로 배치되고 있지만, 머릿수 채우기라는 지적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인들의 등급을 기준화해 제대로 된 인력 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최 회장의 의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전관리 기술인 등록의 일원화가 필수적이다.

현재 시설물 안전 진단 시 토목·건축·안전관리분야 등 분야별 기술자로 등록 운영되고 있다. 때문에 최 회장의 의견처럼 적정 인력 배치를 위해서는 시설물안전진단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술자들을 안전관리기술인회로 일괄 등록하는 개선이 필요한 것이다.

최 회장은 “안전관리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설물 안전진단 업무에 종사하는 기술자들이 안전관리 분야로 통일해 산업을 키우는 동시에 젊은 인력 양성에 대한 노력도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최 회장은 비정규직 문제 해결, 기술인 배치 완화 기업과 협상 등 기술인들의 활동 범위를 넓혀줌과 동시에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복잡했던 기술인 등록 절차를 7단계에서 2단계로 바꾸고, 퇴직자들을 위한 상담소를 협회 내에 개소한 것도 바로 최 회장의 노력이 뒷받침 됐다.

앞으로도 최 회장은 기술인들의 권익 개선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각종 위원회와 한국기술사회 등에서 활동을 지속하며 꾸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안전관리기술인회는 내년부터 안전관리 분야의 발전을 위해 연간 4회 이상 정부와 사업주, 근로자 등이 참여해 건설안전·안전관리분야 토론회도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최 회장은 “정부에서도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시 건설기술인 및 기업체가 함께 공청회 등을 통해 법 개정에 충분한 소통을 했으면 한다”며 “원칙이 우선시 되는 시설물에 대해 안전관리는 더욱 철저해야 하며, 그 중심에서 기술인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향후에는 건설 환경이 기술인의 등급·자격증에서 그들이 가진 역량 중심으로 변화할 것”이라며 “건설기술인의 위상이 복원되는 분위기가 조성되며 자기계발을 하려는 동기 부여가 되고 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미지가 변화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