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로 상품 찾아주는 AI, 쇼핑에 편리를 더하다
이미지로 상품 찾아주는 AI, 쇼핑에 편리를 더하다
  • 박인교 기자
  • 승인 2020.04.0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박인교 기자] 이제 이미지로 검색하면 인공지능이 상품 DB를 자동으로 수집, 유사 상품까지 한자리에 모아 소비자 쇼핑을 돕는다. 또한 고객의 특성과 구매패턴을 분석해 고객에게 딱 맞는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내용 기반(CBIR) 인공지능 이미지 검색 엔진 ‘스타핑’ 덕분이다.

스타핑은 고객이 촬영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업로드한 이미지, 그리고 고객이 선택한 상품의 모양, 칼라, 패턴을 자동인식, 온라인 쇼핑몰 상품 중 가장 유사한 상품을 검색, 쇼핑으로 연결해 주는 원스톱 인공지능 이미지 검색 쇼핑 플랫폼이다.

쇼핑과 이미지 검색, 인공지능 상품추천기술, 패션 트렌드를 공유하는 복합적인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인공지능 쇼핑 플랫폼 스타핑은 내용 기반 이미지 검색엔진이 특징적이다.

이미지(콘텐츠)를 자동으로 인식, 이미지속의 사물을 모양(Shape), 칼라(Color), 패턴(pattern)으로 분석, DB속의 데이터 중 가장 유사한 이미지를 추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검색용 데이터는 온라인상의 데이터를 크롤링 방식으로 수집해 서버에 저장하게 되고 저장 시 이미지가 자동으로 분석, 메타 데이터로 저장되는 방식이다. 검색 방식은 스마트폰에서 스타핑 앱을 통해 이미지를 촬영하게 되면 자동으로 분석, 유사한 이미지(이미지)를 검색, 노출시켜 준다.

또한 스타핑은 앨범에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와 검색하는 업로드 검색 방식도 제공한다. 이미지가 없을 경우 스타핑 앱이 제공하는 상품 카테고리별로 제공되는 300여 가지의 상품 디자인과 칼라를 지정해서 검색하는 방식 등 모두 3가지 검색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스타핑은 국내에서 최초로 이미지 검색엔진을 통해 상용화에 도전하고자 사업모델을 검토한 끝에 온라인 상품검색에 이미지 검색 서비스를 적용해 이를 추진해왔다.

지난 2016년 모바일 이미지 검색쇼핑 앱 ‘루키’를 시범적으로 런칭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 이미지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7년 스타핑으로 서비스명칭을 변경하면서 2018년도에 회사명을 스타핑으로 바꾸고 법인을 새로 설립했다.

스타핑은 ‘스타핑 1.0 버전’ 앱을 통해 2016년부터 국내 대형 쇼핑몰 위주로 온라인 패션, 의류, 가방, 신발, 악세사리 등 상품 약 200만개 데이터를 수집, 이미지 검색, 쇼핑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해왔다. G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롯데닷컴, 현대몰, 아이스타일, AK몰, 등 22개 대형 쇼핑몰 위주로 이미지 검색·쇼핑 연결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스타핑 앱에서 제공되는 상품 카테고리에서 진열된 상품이미지를 클릭해 유사한 상품을 검색,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이미지 검색 성능 업그레이드에 주력한 스타핑은 사용자의 불편사항과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기간으로 삼고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 중이다.

최근 스타핑은 ‘스타핑 2.0’ 앱 버전 런칭을 준비 중이다. 스타핑 2.0 앱에서는 국내 패션, 의류 쇼핑몰 약 3000 여개를 한곳에 모아, 쇼핑몰 리스트를 제공하고 고객이 원하는 쇼핑몰에서 쇼핑 할 수 있도록 원스톱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상품 데이터 약 700만개를 수집, 이를 이미지로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쇼핑몰 리스트 제공과 함께 패션정보를 회원들끼리 공유하는 패션톡 SNS 페이지를 제공하며, 회원들끼리 이미지,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하는 서비스로 쇼핑과 패션 트렌드를 함께 제공하는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스타핑 강성추 대표이사(사진)는 “당사의 내용기반 이미지 검색 기술은 향후 방송국의 영상, 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검색, 도서표지 검색, 광고, 간판 검색, TV 홈쇼핑 양방향 검색쇼핑 등 향후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할 곳으로 전망된다”며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고 미국과 인도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며 현지인을 CEO로 세워 현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스타핑은 링크드인을 통해 해외 기업인, 컨설팅업체, 마케팅 업체, 쇼핑몰 업체, 투자자 등 다양한 분야에 2200명 넘는 인맥을 구축해오고 있다. 해외 조인트 벤처를 통해 스타핑의 쇼핑 플랫폼을 제공하고 협력을 통해 해외 서비스를 런칭한다는 계획이다.

강 대표는 “유럽, 미국, 중국, 일본, 동남아, 인도, 중남미 등 좋은 파트너를 만나게 되면 스타핑의 사업 모델을 해외로 진출, 사업을 확대하고자 한다. 한국의 우수한 품질의 의류, 가방, 화장품 등 패션, 뷰티용품을 해외로 소개하고 마케팅으로 연결할 것”이라며 “스타핑은 5년 내 쇼핑몰 5000개 이상, 500만 회원, 연간 1조원 이상의 거래액으로 아시아를 대표하는 패션 의류 모바일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또한 강 대표는 향후 기업 성장을 통해 사회와 어려운 이웃을 도울 계획도 갖고 있다.

그는 “기업성장을 통해 버는 수익은 일부라도 선한 일에 사용돼야 하고 이를 통해 선한 영향력을 끼쳐야 한다”며 “기업의 부를 사회와 이웃을 위해 나누고 사용하는 사례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