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마트시티 조성에 앞장선다
서울시, 스마트시티 조성에 앞장선다
  • 이상오 기자
  • 승인 2020.03.2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기반 스마트도시, 도시문제 해결·시민 편의성 증대까지

[공학저널 이상오 기자]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첨단 ICT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도시는 시민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하는 동시에 국내 경제 핵심 성장 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서울시는 작년 스마트도시와 정보화사업 전반에 대한 계획 수립과 조정 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도시정책관을 컨트롤타워로 신설하고, 초연결·초지능 시대에 맞는 스마트도시로의 변화에 나설 계획이다.

스마트도시정책관은 AI,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을 활용, 행정시스템과 대민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동시에, 도시 내 사물과 시설물을 연결해 교통·안전·환경 등 도시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해결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공학저널은 국내외에서 선도적으로 스마트도시를 구축하고 있는 서울시의 스마트도시 현황을 알아보고 서울시 이원목 스마트도시정책관(사진)을 만나 향후 서울시 스마트도시 운영 계획을 들어봤다.
 

INTERVIEW. 서울시 이원목 스마트도시정책관

그간 서울시가 스마트도시 사업에 주력했던 부분은

서울시는 세계 최고의 전자정부도시이며 이러한 명성을 이어 세계적인 스마트도시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시는 교통정보시스템인 TOPIS의 실시간 교통정책을 만들고,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시민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서울시는 그 누구보다 선도적으로 공공데이터를 개방해 시민과 함께 데이터를 공유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특히 지난 한해 서울시민의 통신기본권 보장을 위한 공공와이파이 사업이 외국인이 뽑은 우수정책 1위, 시민이 뽑은 우수정책 2위에 올랐으며, 서울시가 최초로 참여한 ‘2020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는 스마트도시 분야 서비스와 우수 혁신기업 적극 홍보를 통해 1629만달러 상당의 계약 체결 예정에 있어 그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AI, 빅데이터, IoT 등 다양한 기술의 접목이 이뤄지고 있는데, 서울시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서울시는 ‘빅데이터’와 ‘스마트도시 인프라 구축’ 정책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21세기의 원유’라 불리는 빅데이터는 스마트도시를 작동하는 핵심 동력입니다. 서울시는 중앙정부보다 선제적으로 약 6천여 종의 데이터를 개방하고 공공기관 최초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생성·저장·활용하는 빅데이터 저장소‧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도시현상, 시민들의 행동 등을 데이터화해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산업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며, 세계 최초 서울시 전역에 모세혈관식 공공 자가통신망, 사물인터넷 전용망 동시 구축을 통해 미래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조성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기반 조성을 통해 IoT, 인공지능 등 첨단 ICT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서비스의 확장 기반 마련과 새로운 가치창출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국내·외 다른 스마트도시와 서울시 스마트도시의 차별 점은

서울시 스마트도시의 특징은 스마트도시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인구 천만의 거대 도시로 교통, 안전, 환경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도시문제 발생과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우선 버스·지하철 환승제도, 서울 전역 방범 CCTV 구축 등 정부차원에서 교통, 안전, 환경 분야 등에 첨단기술을 적극 접목해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는 스마트도시 기반을 조성했습니다. 특히 스마트도시 내 창업허브, 바이오허브 등 유망 스타트업들에 대해 창업지원을 통해 우수 스마트기술 확보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도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무엇보다도 서울시민은 첨단기술에 대해 능동·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정책참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스마트도시 구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도시 조성과 관련,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이 있다면

세계적인 스마트도시로 한 발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제도적 부분과 사회·문화·인적 부분에서의 보완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첨단 ICT 기술의 활용을 제한하는 법령의 정비와 스마트도시 정책을 총괄하는 중앙부처의 부재 등은 보완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법령 개정 권한이 없는 지방정부의 한계 상 규제개혁을 위해 중앙부처와의 소통은 필수적이나 일원화된 창구가 없어 소관 법령 부처별로 논의를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최근 의회를 통과하긴 했지만 ‘데이터 3법’도 소관부처(행안부, 과기정통부, 금융위)가 모두 달라 중복규제의 문제와 법령개정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정부는 스마트도시 관련 컨트롤타워를 구성해 지방정부와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올해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투자 계획은

올해 서울시는 스마트도시 사업과 관련해 1014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서울시 전역 공공 와이파이 구축, 빅데이터 저장소·플랫폼 구축, 지하철역사 공기질 저감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등이 있습니다.

이는 민간기업과 협업을 통해 사업이 추진되기 때문에 경제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 효과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은 시 전반에 스마트도시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서울시민들의 생활과 직결 돼 있는 산업경제, 환경, 교통, 안전 등 전 분야의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으로서 스마트도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울시 시민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은

최근 4차 산업혁명, 스마트도시에 대한 언론보도가 많았지만 사실 서울시는 오래전부터 스마트도시 정책을 추진해왔습니다. 지금은 당연한 버스·지하철 환승, 무인단속카메라 등도 스마트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도시란 멀리 있는 미래가 아닌 현재 시민 여러분들이 살고 계신 도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앞으로도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들의 삶을 편리하게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활용해 행정서비스를 혁신하고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기대와 응원을 부탁드리며, 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스마트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