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건축, 제도적 발판 필요
모듈러 건축, 제도적 발판 필요
  • 이상오 기자
  • 승인 2020.03.0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이상오 기자] 최근 건설 산업에서 공장생산 기반의 새로운 생태계로의 전환은 세계적인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공장에서 사전 제작해 현장에 적용하는 ‘모듈러(modular) 건축’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모듈러 공법은 공기 단축과 저렴한 비용, 친환경적인 순환 구조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 해외 시장에서 떠오르는 건축 공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 많은 국가에서는 사무실이나 병원, 기숙사, 공동주택 등 다양한 유형의 건축물에서 이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는 유럽이나 일본 등에 비해 보급률이 높지 않은 상황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국내 실정 상 체계화된 생산 프로세스가 갖춰지지 않은 것을 이유로 꼽았다. 프로세스가 부족한 국내는 모듈러 건축의 장점인 저렴한 비용이 사실 상 불가해 공사비가 높고, 공장 제작 과정에서의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또한 모듈러 건축물의 단점으로 꼽히는 단열, 환기, 냉난방 등 풀어야 할 숙제도 남아 있는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국내 건설사들은 모듈러 건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을 시작했다. 정부와 많은 기관, 단체들은 모듈러 건축을 새로운 건설 산업의 패러다임으로 인식하고,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발판 역할을 수행 중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모듈러건축연구센터 또한 모듈러 건축연구의 거점 연구기관으로써 위상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모듈러 건축 시장이 ‘걸음마’ 단계라고 말하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모듈러건축연구센터 박금성 센터장(사진)을 만나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모듈러건축에 대해 알아보고 주요 공법과 국내 시장의 전망에 대해 알아봤다.

INTERVIEW.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모듈러건축연구센터 박금성 센터장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모듈러건축연구센터의 설립배경과 센터 소개 바란다

모듈러건축연구센터는 건설 산업의 생산성 향상, 고용 질, 인력난 해결, 건설현장 환경문제 해결 등을 통해 모듈러 건축 산업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특히 국내 건설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관으로 비전을 세우고 있습니다.

센터의 주요한 목표로는 모듈러연구센터 중장기 연구사업 포트폴리오 구축과 모듈러 건축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련 중소기업 등 산업육성‧지원, 연구원의 중소중견기업 지원 사업, 기술 상담을 통한 민원 대응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기술지원 체계 수립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건설 산업의 제조 산업화를 발판으로 건설생태계 혁신계기를 마련하고, 모듈러 건설 산업의 국가경쟁력 확보와 재사용 모델을 통한 친환경 건축시스템으로 확대 등 건설 산업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주요 연구 성과가 있다면

모듈러 건축 기술개발 관련해 센터에서는 강재 모듈러 기반의 공동주택 실증을 위한 연구를 주로 수행했으며, 대표적인 연구로는 탈 현장 조립식주택(4층 이하), 수요자 맞춤형 조립식 6~7층 규모의 공공임대주택 실증, 13층 이상 규모의 공공임대주택 실증을 위한 국가R&D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모듈러 공법의 재료다양화(PC모듈러, 목재 모듈러)를 위한 기초적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해외에서 각광 받고 있는 모듈러 건축 기술이 국내에서 환영받고 있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아직까지 공사비가 높고 공장제작 과정에서의 생산성 향상이 더딘 것이 문제로 꼽힙니다. 모듈러 실증단지 건축물의 공사비 분석 결과, RC공법 기본형 건축비 기준으로 약 30%의 공사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러한 높은 공사비는 모듈러 공법의 대중화, 시장형성을 저해하는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로서 성공적인 모듈화 생산방식 전 과정을 제대로 경험한 기업이나 인력이 별로 없고 경험도 부족합니다. 설계엔지니어링에서 설계오류로 인한 비효율성과 추가비용 발생 문제, 신뢰성의 한계로 인한 저층, 소규모 건설에 한정된 시장상황, 수작업으로 인한 제작·시공오차로 공기지연과 비용 증가 유지관리 측면에서 실시간 현장조사나 현장관리의 어려움, 유지관리 문제점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한계 등 많은 문제들이 산적합니다.

무엇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이와 같은 모듈화 건설기술의 문제를 해결해나갈 기업, 인력과 협업시스템 구축이 아직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이 공법이 국내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국내 모듈러 관련 제도는 주택법을 기반으로 한 공업화주택 인정제도가 유일합니다. 공업화주택 인정제도는 1992년에 주택 대량 보급을 위해 도입된 제도이지만, PC주택 위주로 제한적입니다. 물론 2010년도 이후, 공업화주택 인정제도도 모듈러 중심으로 바뀌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업화공법의 특성을 고려한 발주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의 기준이 부재하며 용도도 현재 주택에 한정돼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센티브, 시장 활성화 등 제도적 실효성이 여전히 미흡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공업화주택 인정은 단독주택으로 총 4건이 이뤄졌으나 사업화 사례는 전무합니다. 최근 두정 실증단지를 활용한 공동주택 1건이 인정신청을 받은 사례가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요 제작 공정의 스탠다드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제조‧건설 모델의 기반이 되는 관점, 즉 Product 기반의 사고로 전환해 모든 시설물들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확보해야 합니다.

정책적, 혹은 사회적으로 바라는 점이 있다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장과 그에 걸 맞는 생산성 확보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현재 모듈러 건축의 필요성을 인지한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시범적으로 발주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절감 등 모듈러 공법의 장점을 살리기 위한 더 넓은 시장이 필요합니다. 대량 공급 시 공사비를 절감해서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행 주택법과 건축법상의 규제와 불일치 요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 제도는 모듈러 관련 제도가 주택에 한정 돼 있지만, 주택 외 용도가 활용되고 있는 비율은 절반(주택 46%/ 주택 외 54%)이 넘습니다. 주택법의 주택과 건축법의 일반건축물로 대상을 확대해 다양한 용도의 모듈러로 활용을 가능하도록 하고, 제도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전략으로 모듈화 건설 산업의 조기 성장을 위해 대내외 모듈러 시장 발굴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는 국내 주거안정과 재난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의 충분한 공급과 특수용도의 시설물로의 적용 확대가 필요하며 또한, 북한 주택공급을 통한 남북한 경제 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안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중장기 관점에서 모듈화 건설기술의 확대와 신시장 창출을 위해서는 해외 현지 맞춤형 모델 발굴과 남극내륙기지 건설과 같은 극한지 건설에도 지속적으로 도전해 기술 선도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센터의 계획은

전년도에 센터 전략목표로 수립된 3개의 전략적 목표 달성과 구체화를 위한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연구사업(기술, 제도분야) 포트폴리오·로드맵 구축 완료이며, 또 하나는 국내 모듈러 건축산업-제도-기술 연계 방안 구축과 모듈러건축연구센터 지원활동‧외연 확장으로 국내 모듈러 건축산업 활성화 지원의 체계화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듈러건축연구센터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추진 중인 기획연구의 연구사업화·신규 중대형연구사업 아이템 발굴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