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저감 기술 개발, "전폭적 지원 필요"
악취저감 기술 개발, "전폭적 지원 필요"
  • 전수진 기자
  • 승인 2019.10.1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악취방지협회 이용운 회장

[공학저널 전수진 기자] 산업의 발전과 함께 수반되는 문제는 단연 환경오염이다. 막대한 양의 매연·오수·폐기물·유독화합물·소음·진동·방사능물질 등이 배출되고, 이것이 넓은 지역으로 확대됨으로써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는 경제 발전에 따라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인간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원을 꼽자면 미세먼지를 들 수 있다. 전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환경오염은 비단 미세먼지만이 아니다.

최근 대구 경상여고에 퍼진 악취로 74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사건이 있었다. 원인 모를 악취로 인해 학생들이 어지럼증·복통·구토 증상을 보이며 병원 치료를 받은 것이다. 그저 냄새로 치부하기에는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 2004년 제정된 악취방지법에서 악취란 황화수소·메르캅탄류(싸이올류)·아민류, 기타 자극성 있는 기체상 물질이 사람의 후각을 자극해 불쾌감과 혐오감을 주는 냄새라고 규정하고 있다. 악취는 한 가지 물질의 냄새라기보다 여러 물질이 섞여 나는 냄새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악취는 대기오염의 기본적인 단서로서 사람들을 감정적으로 자극한다는 점에서 타 오염과는 다른 성격을 띈다.

그간 정부는 악취방지 종합시책을 마련해 지난 2009년부터 작년까지 실행한바 있으나 여건변화와 미래를 도출하는 전략이 부족한 상태로, 환경부는 2차 악취방지종합시책(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악취방지사업은 악취방지 시설 국고지원(공공환경시설 악취개선 657억원 투자)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지난 10년간 악취 민원이 약 5.3배 증가했으며 비규제 시설 주변지역의 민원이 급증하고 있어 사실상 악취방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악취방지협회 이용운 회장(사진)은 “집단적으로 발생되고 지자체들의 악취관리도 표준화된 데이터 등 과학적 접근을 하지 못해 사실상 민원해결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민원해결 방식도 사업자와 주민간의 이해가 상충되고 규제 일변도의 정책으로 악취갈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수용체중심의 악취관리와 저감 기술 마련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생활환경을 조성과 악취 체감도 개선을 위한 제도의 선진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정부, 기업, 국민(시민) 세 주체가 공동체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경제개발 못지않게 예산을 투자해 사전 예방에 주력해야하고, 기업은 생산 활동에서 발생되는 오염원을 자체적으로 완벽히 처리(정화)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은 환경보전을 생활화 하면서 감시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오염(악취) 배출 기업 또는 개인 사업자들이 높은 처리비용을 이유로 적정한 처리를 하지 않은 채 오염원을 배출시키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정부의 지원과 더불어 오염 배출에 대한 지도, 단속을 강화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 2017년 9월 설립된 한국악취방지협회는 악취에 대한 체감도를 개선하고 악취방지‧처리를 위한 기술 개발 협력에 힘쓰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악취방지‧우수사례발표, 악취 관련 정책세미나, 악취방지 모범시설 현장방문, 정보교환을 위한 소식지 발간, 악취관련 학회·단체와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제품을 평가하는 공인기관 지정을 위한 준비를 앞두고 있다.

이 회장은 “협회의 활성화를 위해 관련업계를 회원사로 확보하고 악취관련 정책과 정보제공 홍보를 통해 회원사의 권익보호를 위해 앞장설 것”이라며 “국내 악취 기술이 매우 열악한 상황으로 악취 기술 개발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