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장애, AI로 선제적 대응
애플리케이션 장애, AI로 선제적 대응
  • 김진성 기자
  • 승인 2019.09.16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진성 기자] IT인프라 운영 시 일어나는 시스템 장애는 무엇보다 빠른 진단과 신속한 사후처리가 중요하다. 시스템 복구에 대한 많은 솔루션이 존재하지만 사전 대응 솔루션은 많지 않다.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기 전 사전 대응이 가능하다면 어떨까.

해답은 AI 기반 학습과 분석을 통해 IT인프라 운영 상황을 예측하고 선제적 장애 대응이 가능한 ‘AIOps’ 솔루션에 있었다.

AIOps 솔루션은 AI가 기업 내 다양한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성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과거 데이터 기준으로 부하 특성과 패턴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 상황을 미리 예측해 IT 운영자의 선제적 장애 대응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IT운영 시스템이다.

AIOps는 시스템의 장애나 이슈가 발생될 가능성을 사전에 알려 평균 진단 시간을 줄이고, 최대한 빠르게 복구함으로서 수리 시간까지 단축해 IT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타사의 솔루션과 달리 국내 최초로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해 부하를 사전에 예측하는 ‘부하 예측 모델’을 갖췄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갖는다.

이와 함께 과거의 패턴을 학습해 신뢰구간(Dynamic Baseline)을 설정하고 이를 벗어나는 이상 패턴이 감지되면 알람을 발생시키는 ‘이상 탐지 모델’ 또한 AIOps만의 특징이다.

AIOps는 이러한 방식으로 고객사의 이상 현상과 장애 발생 시 장애에 대한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자동으로 추적‧분석해 원인을 제시하는 ‘근본원인 분석 모델’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AIOps를 포함해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기술을 고루 보유하고 있는 (주)엑셈은 ‘MaxGauge’라는 DBMS 모니터링 솔루션 1위 제품을 개발한 기업이다.

엑셈 APM본부 류길현 본부장(사진)은 “엑셈은 현재까지 두 번의 고도화 개발을 통해 고객사에 납품할 수 있는 패키지 솔루션 개발을 완료한 상태지만, AIOps 솔루션 수준은 잘 알려진 IT 운영 데이터(WAS, DB, System 및 Log 등)에 극한 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기업 IT 운영 데이터 외에도 네트워크, 보안, 다양한 비즈니스 데이터, Non-IT 자원들에 대한 정보들까지 모두 취합해 상호 연관 분석을 통해 100%에 준하는 AIOps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EXEM AIOps 솔루션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엑셈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기술만 수십가지에 이른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포인트 모니터링에서 부터 고객사 전 구간에 대한 거래 추적이 가능한 End-to-End 모니터링 솔루션인 ‘InterMax’, 하둡 기반의 빅데이터 통합 관제 플랫폼 ‘Flamingo’ 등의 기술을 개발했으며, 최근에는 ‘InterMax Cloud’라는 Public/Private 클라우드 환경 네이티브 통합 관제 솔루션을 개발해 런칭하기도 했다.

특히 엑셈은 전통적인 DBMS, APM/E2E 성능 모니터링을 기반으로 매년 20~30% 꾸준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5년 IPO 이후 다양한 사업 영역과 신규 솔루션 개발에 집중해 InterMax Cloud, EXEM AIOps 솔루션 등을 통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AIOps는 최근 세계적 시장 조사 전문 기업 ‘가트너’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따른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와 급변하는 유형을 근거로 AIOps를 제시해 해외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해외 IT운영 관리 시장이 AIOps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초입 단계에 머물러 있다. 실제 비즈니스 영역에 AI 기술을 어떻게 도입할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망설이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엑셈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발생하는 장애를 해결하며 저변 확대를 앞두고 있다.

류 본부장은 “수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엑셈의 고도화된 AI 솔루션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며 “엑셈은 더욱 향상된 AI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