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그컵 대체할 ‘친환경 종이컵’
머그컵 대체할 ‘친환경 종이컵’
  • 김진성 기자
  • 승인 2019.08.2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진성 기자] 머그컵을 대체할 일회용 종이컵 코팅 기술이 개발돼 환경 보호와 함께 간편한 생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제조부터 폐기까지 어떠한 환경오염, 인체유해의 우려가 없는 친환경 종이컵이다.

최근 환경오염으로 인한 규제가 심화되면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퇴출 캠페인이 대대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흔히 사용하고 있는 일회용 종이컵의 환경 문제와 자원낭비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아직까지 매우 미약한 것이 현실이다.

환경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일회용 컵 사용량은 연간 수백억개에 달하며, 이 중 일회용 종이컵 사용은 연간 200억개로 1인 당 하루 평균 4개 이상 일회용 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회용 종이컵의 재활용 비율은 5~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일회용 종이컵은 폐기할 때 종이로 분류되더라도 컵 내부에 코팅된 폴리에틸렌(PE)이 쉽게 분리되지 않아 대부분이 매립되거나 소각되면서 유해가스를 발생시킨다.

종이컵은 환경호르몬에서 안전할 것이란 인식이 대부분이지만, 종이컵 역시 제조 단계에서 환경호르몬과 발암물질 노출 위험이 존재한다. 뜨거운 물이나 커피 등의 음료에서는 변형되지 않지만, 105도씨~110도씨 초과 시 PE가 녹거나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우려를 한 번에 종식시킬 친환경 종이컵의 등장은 우리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일 전망이다. 친환경 알카리 해리성 수용성 코팅으로 제작된 친환경 종이컵은 저비용, 탄소저감, 인체무해 등의 장점을 지닌다.

우선 제조 단계부터 휘발성 유기용제나 코팅액을 사용하지 않고 수용성 코팅액을 사용해 작업환경과 환경오염 문제를 동시에 해결했다.

또한 환경유해물질이 없고, 인체에 무해하며 매립 시 생분해 되기 때문에 환경보호 효과도 한 번에 누릴 수 있다. 소각할 시에도 환경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오염 방지에도 탁월하다.

이 종이컵은 환경호르몬이 없는 수분산성 수지 코팅 기술이 사용됐다. 우수한 내수·내유성을 자랑하며, 가스차단성과 열실링성까지 확보했다. 수용성 코팅으로 재활용률을 높인 기술이다.

이러한 코팅 기술을 통해 친환경 종이컵을 개발하고 있는 ㈜하늘이노베이션은 지난 2013년 설립 후 친환경 일회용품 개발에 앞장 서 왔다.

이에 녹색인증, 식품포장인증, 생분해성 재질사용 인증, 분해성 재질 사용인증, 미국 식품의약국 인증 등 다수의 인증과 15개 달하는 특허 등록을 통해 그 기술력을 입증 받고 있다.

하늘이노베이션은 현재까지 국내 대기업과 정부, 공공기관 등에 친환경 일회용품을 납품해왔으며, 이제는 해외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또한 종이컵을 넘어 인스턴트 식품 포장재, 종이박스, 종이호일, 산업용 일회용품 포장재, 기능성 포장재 등으로 개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하늘이노베이션 김희중 대표이사(사진)는 “친환경 코팅 종이컵은 기존 PE코팅 종이컵의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환경보호는 물론 자원낭비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국내외 다수 인증과 상표, 특허를 보유할 만큼 친환경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하늘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식품포장 일회용품이 PE 코팅 종이용기 대체는 물론 알루미늄이 포함된 복합 포장제, 종이팩, 나아가 일회용 플라스틱 용품까지 대체해 전세계적 환경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일회용 생활폐기물 문제 해결의 혁신적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