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국에서 바이오강국으로 “바이오산업, ‘사람중심’의 혁신성장 발판 될 것”
IT강국에서 바이오강국으로 “바이오산업, ‘사람중심’의 혁신성장 발판 될 것”
  • 김하늬 기자
  • 승인 2019.06.1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명기술과 서경춘 과장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산업 전반을 넘어 문재인 정부 차원에서까지 ‘바이오’는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바이오 연구개발의 승자가 시장을 독점한다는 말이 있는 만큼 바이오산업에서 기술의 선점은 곧 글로벌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이에 최근 정부는 미래자동차, 시스템반도체와 더불어 바이오헬스를 차세대 3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내용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에 힘쓸 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과기부는 특히 경쟁력을 가지는 ICT와 병원의 강점을 활용해 바이오 빅데이터를 100만명 수준으로 확보하고 조기 활용을 촉진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 R&D 투자를 20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국산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지원하는 정책 금융도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더불어 최근 도입된 규제 샌드박스와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해 도전적인 신규 사업화도 지원한다. 식약처 인력을 증원해 기업의 신청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 연구개발 단계부터 신속한 시장진입을 위해 함께 검토하고 패스트트랙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명기술과 서경춘 과장은 “이제 바이오 기업이 양적으로 많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질적인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재의 육성과 유입으로, 생산 전문인력을 본격 양성하고, 의사과학자나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가 등 융합 연구 인력을 길러내 산업계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수립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지

작년 신약기술 수출은 4조원을 넘어섰으며 이 금액은 우리나라 한해 기술수출 총액이 11조원(2016년 기준)임을 생각하면 우리나라 신약개발 역량의 우수성과 발전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성과였습니다.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은 더 나아가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시장 세계 점유율을 현재의 1.8%에서 3배 확대된 6%까지 늘리고 수출 500억을 달성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30만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면서 경제 전체가 동력을 잃어가는 상황에서 바이오헬스 산업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보장을 높이면서도 경제 효과까지 창출하는 ‘사람 중심의 혁신성장’을 만들어내는 대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생명기술과는 생명연구자원 확보‧지원에 힘을 쏟고 있다고 알고 있다. 생명연구자원 확보를 위한 방안이 있다면

생명연구자원은 단순히 연구에만 쓰이는 좁은 활용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결국은 바이오산업에서 넓게 활용되는 자원으로 우리나라의 안보와도 관계가 되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나고야의정서 발효로 인해 이제는 각국의 생물자원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고 활용해야 하며 우리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면 약, 식품, 소재 전반에 걸쳐 해외 자원에 의존하고 종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과기부는 최근 생명연구자원법 개정을 통해 국내외 자원의 반입‧반출 절차를 확립하고, 우리 생명자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보호‧관리하는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정부 연구개발에 있어서도 천연물 연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모든 바이오 연구개발의 결과물은 생명연 등 자원은행에 보관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실물뿐만 아니라 정보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어, 과기부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개념 융합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미래의료를 위한 바이오 빅데이터를 부처 간 협업을 통해 공동으로 100만 명까지 확보하되, 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스템도 단일화해 실제 사용 가능하고 업데이트되는 진정한 의미의 빅데이터로 모을 계획입니다. 바이오 빅데이터는 우리가 ICT와 의료의 우수 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로 신약, 의료기기, 의료 서비스 개발과 연결해서 바이오 후발주자에서 선도국으로 태세를 전환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생명기술 연구‧개발에 있어 이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바이오 연구개발의 과정은 매우 길고 성공률이 낮습니다. 때문에 정부가 앞장서 민간에서 책임지기 어려운 시장 실패 영역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고, 국민의 먹거리, 건강, 안전과 관련된 분야이므로 정부가 지원할 이유도 명확합니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협업하고 역할을 나누는 팀플레이를 잘 수행해 효율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이 분야는 사회적 수용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학기반의 신뢰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기술도 시장이나 사회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또한 상용화된 기술이라도 신뢰나 안전성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분야 기술과 시장 전체가 침체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장에 진출할 때는 사전에 엄격히 검토하고 사후처벌도 강화해야 합니다. 규제를 과학적 근거에 충실히 기반해 만들고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나 새로운 시도 자체를 막는 규제는 원칙적으로는 없애야 할 것입니다.

국내 생명공학 기술 발전을 위한 과기부 생명기술과의 앞으로의 계획은

생명기술과의 가장 중요한 일은 연구개발입니다. 산학연병의 우수한 연구자들이 세계 수준의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예산사업을 만들고 운영할 계획입니다. 신약, 의료기기, 바이오, 빅데이터 등 산업이나 경제적 효과가 큰 분야도 지원하지만, 감염병, 치매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도 균형 있게 지원하려고 합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일은 규제 개선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규제 개선은 규제 부처만의 힘으로는 절대 이뤄지지 않습니다. 혁신 부처가 미래를 대비하는 측면에서 규제 혁신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과학적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자와 기업, 국민을 대변해 복지부나 식약처 등 규제 부처에 의견을 적극 전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할 것은 ‘융합’입니다. 기술의 융합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새로운 성과를 내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기술의 융합뿐 아니라 산업-학교-연구소-병원의 주체 간 협업도 중요한 융합의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 산업부, 교육부, 복지부 등 관계 부처 간의 협업을 지속 확대해 기초연구부터 응용-개발-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전주기 지원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은

최근 우리 최상위 인력은 의대, 약대, 생명‧화학으로 몰리고 있는 만큼 우리 바이오는 승산이 있고 결국은 우리의 미래는 바이오가 책임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강국을 이루기 20년 전, 정부는 정보통신부를 만들며 산업 육성을 강하게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민간은 IT 벤처 붐을 만들어내며 우수한 역량을 펼쳤습니다. 이러한 성공 사례가 바이오에서도 꼭 이뤄질 것이라 확신하며 정부는 현재의 활발한 바이오 벤처 붐이 더 뜨겁고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