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랍처럼 밀어 넣어 조립하는 ‘모듈러 공동주택’ 구축된다
서랍처럼 밀어 넣어 조립하는 ‘모듈러 공동주택’ 구축된다
  • 김하늬 기자
  • 승인 2019.01.2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연, 충남 천안에 인필(infill)공법으로 모듈러 공동주택 실증단지 추진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국내 두 번째로 모듈러 공법을 이용한 공동주택이 실증 성공을 앞두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주택을 서랍처럼 밀어 넣어 건설하는 ‘인필(infill) 공법 모듈러 공동주택’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고, 천안시 두정동에 실증단지 구축을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모듈러 주택은 창호, 외벽체, 전기배선, 배관, 욕실, 주방기구 등의 자재와 부품이 포함된 박스형태의 모듈을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 및 설치하는 공법을 말한다. 현장에서는 조립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 공법 대비 50% 이상의 공기단축이 가능하며, 해체시에도 다른 주택의 모듈로 재사용(Reuse)할 수 있어 건설폐기물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이번에 천안 두정동 실증단지에는 기존의 적층식 공법과 함께 공동주택에는 처음으로 인필공법이 동시에 적용된다.

인필공법은 뼈대가 있는 구조체에 박스형태의 모듈을 서랍처럼 끼워넣는 방식으로, 기존 모듈러 공법보다 층간소음 및 구조안전성 등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천안 두정동 실증단지 조성은 국토교통부 국가R&D사업으로 건설연과 LH, 금강공업, 스타코가 합작해 진행됐으며 지난해 5월 가설공사를 시작이후, 오는 4월 15일 준공될 예정이다.

건설연 임석호 박사 연구팀은 지난 2013년 모듈러 주택 분야 연구에 처음으로 착수해, 차음성·내화성·기밀성 등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이번 실증단지 구축이 완료되면, 서울 가양동에 이어 두 번째로 모듈러 공법을 이용한 5층 이상의 공동주택 실증에 성공하게 된다.

임 박사 연구팀은 향후 국내 모듈러주택 기술수준 제고를 통해, 도시재생과 함께 스마트시티 주거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후속연구를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