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저널 전수진 기자] 고려사이버대학교는 K-MOOC 홈페이지에서 22일부터 ‘AI(인공지능) 융합 스마트 HVAC(공기조화기술) 묶음 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강의 시작일은 6월 5일이다.
‘AI(인공지능) 융합 스마트 HVAC(공기조화기술) 묶음 강좌’는 고려사이버대학교 기계제어공학과 백창현 교수가 총괄을 맡았으며, 장경배 교수, 우태호 교수, 한병준 교수, 서울시립대학교 이동찬 교수, 상명대학교 봉재환 교수, 고려대학교 전종욱 교수가 참여했다.
강좌는 ▲공기조화기술(HVAC) 기초, ▲사물인터넷(IoT)과 제어기술, ▲인공지능(AI)과 냉동공조, ▲스마트 에너지 이론 등 총 네 가지 강좌로 구성됐다.
공기조화기술(HVAC)기초는 기초적 공기조화의 기술, 일상생활 공기조화 및 인공지능의 이해를 바탕으로 활용 방안을 수립하는 입문과정이다. 사물인터넷(IoT)과 제어기술은 사물인터넷과 제어기술의 구성요소 및 기본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기초과정이며, 인공지능(AI)과 냉동 공조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머신러닝, 인공신경망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냉동 공조에 접목하는 활용 과정이다. 끝으로 스마트 에너지 이론은 스마트 에너지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와 냉동 공조에 대한 에너지 특성의 이해를 제공하는 고급 과정이다.
신기술 분야 탐색과 공기조화 기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진행하거나, 전략 분야 전문지식의 습득으로 가정 및 기업에서 필요한 냉난방 공기조화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이번 강좌를 통해 각 가정 및 기업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기기의 수리 및 교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기조화기술(HVAC)기초 강좌와 사물인터넷(IoT)과 제어기술 강좌, 스마트 에너지 이론 강좌는 6월 5일부터 8월 27일까지 진행되며, 인공지능(AI)과 냉동 공조 강좌는 6월 5일부터 8월 6일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