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중심 도시가스 업무지원 모바일 앱 ‘스마트 모바일’ 리뉴얼
현장 중심 도시가스 업무지원 모바일 앱 ‘스마트 모바일’ 리뉴얼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3.0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최근 '스마트 모바일'의 사용자 편의성과 업무 호환성, 운영 자동화 환경을 고도화한 리뉴얼이 이뤄져 눈길을 끌고 있다. 

에너지 IT 전문기업 (주)컴퍼니위가 현장 중심 도시가스 업무지원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모바일’의 리뉴얼을 통해 도시가스 사업자의 디지털 전환(DX)과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업무 혁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모바일은 검침, 안전 점검, 계량기 점검·교체, 채권 관리, 자원 관리 등 도시가스사의 업무를 실무자가 현장에서 작업한 후 연계된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처리 가능한 하이브리드 앱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번 리뉴얼로 UI/UX를 개선하고, 반응형 UI를 적용하는 등 모바일 기기와의 호환성을 높인 새로운 모습으로 업그레이드됐다.

특히 컴퍼니위는 리뉴얼을 계기로 대대적 기술 개발을 진행해 스마트 모바일 운영시스템의 신뢰성, 효율성, 안전성을 높였다.

그중에서도 DevOps(소스 코드 자동 배포 기능)를 도입해 모든 서버가 동일한 환경에서 소스 코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용자 수가 많을 경우 서버 성능을 자동 변경해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개발의 중점을 뒀다.

또한 개발 환경 툴 변경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통합 배포 관리 시스템을 활용한 기능 변경 안내, 버전 관리·분석의 유지보수 효율 극대화도 이뤄냈다.

이뿐만 아니라 컴퍼니위는 스마트 모바일의 서버 안정성 확보를 위해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WEB(웹), Release(업데이트 관리), Authorization(인증), App(애플리케이션) 등 5개 서비스별로 서버를 분리하고 각각 시스템적 독립성을 부여했다.

이에 따라 리뉴얼 론칭되는 스마트 모바일은 한 서버에 장애가 발생해도 다른 서버에는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통합인증시스템 역시 별도로 구성해 사내 시스템의 인증 체계 기준을 통합하고, 시스템별 암호화 키 관리 방안을 구축(토큰 방식)하는 등 보안 안정성도 높였다.

컴퍼니위 위재우 대표이사는 “리뉴얼된 스마트 모바일은 도시가스 사업자, 업무 사용자, 시스템 운영자, 개발자 모두에게 업무적 편리성과 정확성을 제공한다”며, “이를 토대로 전국 도시가스사에 확대 제공할 수 있도록 핵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리뉴얼된 스마트 모바일은 최종 테스트를 마치고, 3월 전사 오픈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