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품질도 ‘안전’하게 검증·관리는 필수
데이터 품질도 ‘안전’하게 검증·관리는 필수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2.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안전’은 사람의 목숨과 직결된다. 이에 최근 인명사고 등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산업현장에 개발·도입되고 있는 산업안전플랫폼, 안전관리플랫폼의 데이터는 신뢰도와 품질 측면에서 가장 최고점을 지향해야하는 부분 중 하나다. 데이터의 품질은 곧 플랫폼·서비스의 품질이 되고 플랫폼 품질의 저하는 곧 안전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4차 산업과 더불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AI·빅데이터 분야에 대한 품질검증을 수행하는 도구의 도입은 이제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많은 도구가 개발되고 있지만 이 가운데 ‘스마트에이큐(Smart-AQ)’는 데이터 품질의 검증·관리를 위해 국내 기업에서 자체 개발된 툴킷으로 데이터 분석에 용이한 품질관리 및 검증 도구로 손꼽히고 있다.

Smart-AQ는 원하는 기준(구조 및 유효값)에 따라 Key-Value 형식의 데이터를 선별해 DB에 적재할 수 있고, 오류(기준미달) 데이터를 쉽게 검출할 수 있으며, Value의 통계를 산출하는 등의 기능을 자랑한다. 정형화된 구조로 구축하고자 하는 데이터나 AI 학습모델 검증을 위한 데이터, 가공된 후 품질관리가 필요한 데이터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Smart-AQ의 검증을 통한 적재 프로세스의 효율화로, 기존 상용화된 품질관리 소프트웨어 대비 데이터 적재 소요 시간이 감소하고, 데이터의 구조적 통일을 통해 특정 데이터 선별과 누락 원인 파악이 쉽게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검증 이력을 통한 데이터의 버전 관리와 데이터의 편향성 방지, 오류 수정·보완에도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국가표준(TTA)에 근거한 구조 정의와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것도 차별 점으로 꼽을 수 있다.

무엇보다 Smart-AQ는 SaaS형 품질관리 툴킷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용자가 장소의 제약 없이 데이터를 검수·검증할 수 있다. 정형데이터와 비정형데이터를 한 번에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품질관리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다수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개발한 ㈜에스에스엘은 데이터 수집을 위한 철저한 사업 준비 설계 과정부터 활용도를 고려해 정제한 데이터 수집, 다수 선행 사업에서 검증된 플랫폼을 적용한 가공과정을 거쳐 현장에서 활용할 고품질 데이터를 확보하는 실증 단계에 이르기까지 자율주행, 헬스케어, 사회·안전 분야 등 누적 총 1000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검증했다. 관련 사업으로 공공기관·지자체 등에서 발주하는 데이터 개방사업에 품질검증 부문으로 다수 참여해 그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다양한 사업 분야를 경험한 에스에스엘의 전문 인력들은 철저한 사업관리와 수준 높은 품질검증 기술력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도메인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수행하고 있는 품질,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표준화, 학술활동을 병행해 수행 중이다.

특히 지난 2020년 설립된 에스에스엘은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AI 기반 외국인 노동자 산업안전 교육서비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관련해 산업안전보건 관련 데이터 품질관리를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안전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도 했다.

에스에스엘 박찬림 대표이사(사진)는 “품질은 사업 전반에 걸쳐 확인돼야 하기 때문에, 에스에스엘은 설계/분석 단계에서 최종 검수단계까지 전주기적으로 검증활동을 실시하고 있다”며 “ 특히 기획의 기본이 되는 정보화전략계획(ISP)의 다수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이를 구현하는 개발 단계, 그리고 최종 산출물의 검증까지 각 단계에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에스에스엘은 ODA 사업에도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고 있으며, 페루, 알제리, 우즈베키스탄 등 여러 국가에 IT 컨설팅과 기자재 공급 사업을 수행 중이다. 향후에도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데이터 품질검증·관리가 필요한 곳에 자체 개발한 Smart-AQ를 적용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박 대표는 “SW 및 IT에 대한 품질은 도메인의 특성을 타지 않고, 검증·확인을 수행해 신뢰성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안전’을 추구하는 모든 도메인에 적용될 것”이라며 “에스에스엘은 안전이 시급하게 요구되는 일반적인 도메인(건설, 제조 등)부터 특수도메인(해양 등)까지 다방면에서 품질을 제고하고 안전을 책임지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IT 검증과 품질 분야에 오랜 시간 몸담아 오면서 느낀 점은 마지막까지 책임지고 확인하는 자세”라며 “사소한 부분도 넘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들여다 보면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이러한 부분들이 결국 신뢰성을 제고하는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한다고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