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안전사고 예방 위해, 기술 개발·전문인력 교육 필요
지하안전사고 예방 위해, 기술 개발·전문인력 교육 필요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3.02.2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도심지 발달과 인구 집중으로 사회기반 시설, 업무시설, 주거시설 등 다양한 시설물의 수요가 증대하고 있으며, 지상공간은 점점 부족해져 활용에 제약이 따르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지하공간 개발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하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등 기존 도로의 지하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GTX, 영동대로 지하공간복합 개발 등 지하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개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석촌지하차도 공동이나 교대역과 용산역 부근의 싱크홀 사고, 상도유치원 옹벽붕괴, 일산 요진시티 굴착공사 등 공사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했으며, 최근까지도 양양 낙산사 지반침하, 여수 굴착 벽체 붕괴가 발생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20~30년 이상 노후화된 도심지의 지하시설물에서 누수에 의한 사고도 지속적으로 발생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반침하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지하안전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다.

지하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지하안전특별법)에 의한 지하안전 평가를 철저히 수행해야 하며, 저가의 용역비로 인한 부실용역을 배제해 사후 지하안전조사 수행 시 계측조사를 철저히 수행해야 한다. 평가서에 따라 공사 시 안전조사를 수행하는데 현장에서 계측시스템을 설치해 정확한 계측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계측시스템을 통해 현장 계측을 분명히 한다면 계측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생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 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줄 수 있는 계측시스템은 반드시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화 시스템을 도입을 하게 되면 장소 시간에 제약없이 현장 계측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시스템 활용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기 때문에 실시간 관리 시스템 등 융복합 기술 개발이 진행된다면 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계측 시스템과 더불어 지하시설물 관리와 지반침하의 원인인 공동 탐사를 위해 지표투과레이더(GPR) 탐사의 영상을 활용한 분석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술이다. GPR 탐사를 통해 영상으로 스캔하게 되면 위험 징후를 미리 발견할 수 있어 공사현장의 열배관 파열 사고나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한국지하안전협회 류기정 회장(사진)은 “현재 육안조사로 이뤄지고 있는 지반탐사를 영상탐사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해 현장계측을 할 수 있도록 건설 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며 “이러한 스마트 기술 활성화와 더불어 지반탐사 R&D 연구용역 또한 활성화돼야 하며, 한국지하안전협회는 실적관리를 위한 실적증명서 발급이나 지하안전분야 전문인력 교육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는 제도마련에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국지하안전협회는 지하의 안전한 개발과 기술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특히, 지하안전특별법의 조기 정착을 위해 앞장섬으로써 지하안전 개발산업을 보다 건전하게 육성하고 기술인들의 권익보호, 나아가 상호협력과 대외교류를 통해 공공의 안전에 적극 기여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국지하안전협회는 지하안전특별법 이후 설립된 후발주자이지만 한국지반공학회,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토지기술사회 등 지반공학과 관련된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협회회원으로 구성돼 지반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기술 개발, 정책 자문 등을 통해 지하개발과 지하안전을 위한 R&D 연구용역의 활성화 목표로 적극 나서고 있다.

류 회장은 “지하안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관련 기술의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밀한 분석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지하안전분야 전문인력 양성도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협회가 발 벗고 나서 전문인력 양성하고자 교육기관으로 지정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또한, 아직은 다른 분야만큼 실적관리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하안전특별법이 시행에 따라 점차 실적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국토안전관리원에서 실적 증명을 하고 있지만,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실적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협회가 실적증명 발급 기관으로 지정되고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협회는 지반침하 발생률을 줄이고 지하안전관리 기술 수준을 선진국 대비 90%이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협회의 발전과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또한, 국민의 지하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하안전을 생각하는 국민의식 개선에도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