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이행 위한 지원 강화… “제도 전반 내실화에 힘쓸 것”
RE100 이행 위한 지원 강화… “제도 전반 내실화에 힘쓸 것”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3.01.2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에너지는 모든 산업의 원동력이 됨과 동시에 경제 발전의 근간이 된다. 특히 최근 탄소중립의 핵심이 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관리 기술과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전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AMI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물·지열·강수·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를 뜻한다. 기존 화석연료의 고갈이 다가옴에 따라 자원 확보 경쟁과 고유가의 지속 등으로 에너지 공급방식의 다양화가 필요한 시점에, 기후변화협약 등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청정에너지의 비중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IT, BT, NT 산업과 더불어 차세대 산업으로 시장규모가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 미래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리고 이에 따른 기술력도 날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공학저널>은 에너지 기획을 마련하고 에너지 관리 기술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주요 정책과 기술에 대해 기획취재를 진행했다. <편집자 주>

재생에너지 주요 정책 방향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ESG경영 확대, EU와 미국의 탄소국경세 도입 등 환경규제 강화로 글로벌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Gloabl RE100기업이 국내 공급망 기업에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함에 따라 국내 산업의 RE100 이행은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자체발전 외에는 재생에너지를 구매·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 없어 관련 제도 기반 마련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정부가 지난 2021년 한국형 RE100을 본격 도입했다.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전기를 사용하고,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서’를 발급받아 RE100 이행 실적과 EGS경영의 일환으로 활용토록 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제도 초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한국형 RE100 지원제도 신설·추진과 이행여건 개선을 통한 RE100 확산 도모로 한국은 글로벌 RE100 가입 27개사 중 세계 4위의 자리를 차지한 것에 이어 한국형 RE100 참여기업이 21년 74개사에서 156개사로 2.1배 증가하는 성과를 낳기도 했다.

물론 아직까지 높은 재생에너지 구매 비용, 향후 RE100 이행 확산에 따른 재생에너지 부족에 대한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은 녹색프리미엄 재원을 활용한 RE100 펀드 조성으로 보급 확대·투자 기회 확대, 금융·세제지원 마련, 컨설팅 데스크 신설로 RE100 이행의 편의성·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 박성우 실장(사진)은 “국내 RE100 활성화를 통한 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구매 확대를 위해 실효성 있는 지원제도로 강화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해 RE100 이행 부담 경감을 위한 금융·세제지원강화, 컨설팅 데스크 운영 및 RE100펀드 조성을 통한 재생에너지 설비 확대 유도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러한 흐름에 따라 작년 정부에서는 ‘에너지 환경 변화에 따른 재생에너지 정책 개선방안’ 발표와 더불어 재생에너지 5대 정책 및 16대 과제를 도출했다.

하지만 2022년 러-우 전쟁 등 에너지 안보위기와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방향(2022.7), 재생에너지 정책 개선방안(2022.11) 발표 등 재생에너지 정책 환경에 다수의 변화가 발생해 현재 공단은 재생에너지 활용을 높일 수 있는 기술개발·시장 확대 방안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박 실장은 “공단은 기업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 태양광의 가격 경쟁력 확보와 풍력의 국내 보급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태양광, 풍력 등 에너지원별로 중장기적 정책지원 방안을 마련해 기술 성장과 시장 확대를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공단은 정부에서 발표한 ‘재생에너지 정책 개선방안’에 따른 태양광 산업생태계 경쟁력강화,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보급기반 확충, 풍력산업 국내 밸류체인 고도화, 바이오산업 활성화 기반구축 등 국내산업 발전 부문의 상세 로드맵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신재생정책실에서 지원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센터 사업과 연계해 신재생 종합지원센터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지역 본부의 경우, ‘공장태양광 원스톱 컨설팅’을 통해 산업시설 유휴 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대구·경북, 광주·전남 지역 본부는 ‘시민클럽’을 통해 국내 RE100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시민·기업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밖에도 공단은 국내 풍력발전 보급 활성화를 위한 ‘풍력발전추진단’ 구성을 통해 풍력발전 통합지원체계 구축, 태양광 모듈의 탄소배출량을 계량해 검증하는 탄소검증제 강화로 태양광산업 경쟁력 제고 또한 추진할 예정이다.

박 실장은 “공단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개선방안 실행과 지속가능한 사업 추진을 위해 재생에너지 제도 전반에 대한 내실화 계획을 수립하고, 외부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도 관리체계를 개편하는 등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지속적인 신재생에너지 분야 산업진흥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지원과 함께 장기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