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하는 토목의 위상, 건설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다
도약하는 토목의 위상, 건설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3.01.17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고대 인류문명과 함께 시작한 토목은 우리의 삶에 모든 부분과 연결고리로 이어져 있으며,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인프라 건설에도 가장 기초적인 것이 바로 토목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토목분야의 위상이 약화됐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밑바탕에는 경제 부흥기에 국내외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토목엔지니어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은 과언이 아니다. 즉, 토목의 위상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토목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이 줄었다고 하는 것이다.

토목공학은 인간 사회생활에 근간이 되는 기반시설과 관련된 학문으로 인프라 시설물인 도로, 철도, 지하철, 공항, 항만, 교량, 터널, 댐, 상하수도, 플랜트 등 우리 인간 생활에 가장 필수적인 시설물을 조사,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하는 분야이다. 우리 생활에서 이러한 인프라 시설물을 하나씩 지워가고 마지막으로 토목의 한 분야인 먹는 물 공급이 없다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될까 생각해보면 토목의 중요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전 세계는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표적 경제위기 중 하나의 예가 미국의 대공황 시기이다. 대공황 시기에 미국은 뉴딜정책을 펼쳐서 위기를 모면했다는 것만 보더라도 국가의 경제는 건설분야의 활성화 없이는 회복이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 뉴딜정책’을 시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도 이러한 정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 많은 분야가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지만 토목은 인류문명과 함께 시작하였기에 인류문명이 끝나는 날까지 같이 갈, 그래서 사라질 수 없는 중요한 분야라고 볼 수 있다.

대한토목학회 허준행 회장(사진)은 “이러한 상황에서 다시금 토목이 도약하기 위해서는 토목에 대한 정치적 관점과 국민의 올바른 인식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며 “우리가 삶을 영위해 나아가는데 있어 가장 필요한 분야가 건설산업이기 때문에 현재 정부에서는 관계부처합동으로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전략도 수립하고 해외건설 수주지원단도 구성하여 원팀코리아를 통해 총력전을 펼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에 국토교통부는 균형발전, 민생안정, 경제재도약, 국민안전을 목표 방향으로 설정하고 인프라 확충, 주거환경 개선, 교통혁신 실현, 해외건설 4대 강국 실현,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이러한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미래 건설 엔지니어의 효율적인 수급계획과 처벌위주의 건설관련 법 개선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 세계 건설시장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엔지니어링 부분은 미국, 캐나다, 영국이 약 50%, 우리나라를 포함한 중국과 일본이 약 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건설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링 기술력 향상에 집중하는 정책도 필요하다.

특히, 중장기적 차원에서 건설인력 수급 전략은 무엇인가,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건설관련 법과 제도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그리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아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엔지니어링 분야의 개선 대책은 무엇인가를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토목학회에서는 관련 전문학회와 관련 협회 등과 향후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토목공학의 위상 정립과 건설산업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건설산업의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 등에 대한 제언하고 있다. 또한, 해외 건설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건설정책포럼위원회를 중심으로 산·학·연·관의 정책토론과 연구를 통해 대책 마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건설 기술과 산업이 2030년에 선진국들을 추월하고, 2040년에 초격차 토목환경기술을 보유해 2050년 국가 경제와 국민 복지에서 G4 진입을 목표로 대한토목학회가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지역 간 격차해소를 위한 균형발전 국토개발, 기후위기에도 안전하고 모든 국민을 위한 도시 인프라 건설, 국가 탄소중립-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구축, G4 진입을 위한 건설산업 육성과 미래 인재 양성 지원, 법제도 개선을 통한 건설산업 선진화와 국민 복지 향상 등 5가지 정책을 제안한 바 있다.

허 회장은 “건설산업은 토목만의 문제가 아니다. 건설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환경부,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재정부는 물론이며 시설물의 관리 주체에 따라 국방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 등의 중앙행정기관들을 포함해 지방자치단체들까지 모두 관여돼 있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범부처, 건설관련 학회, 협회가 참여하는 대통령직속 국가인프라정책위원회(가칭) 설립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처럼 대한토목학회는 국가경제 성장 동력과 국민 복지를 위한 국토정책 씽크 탱크로서의 역할과 건설정책의 현안, 그리고 미래방향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입법기관인 국회에 ‘국회건설인프라 포럼’을 제안해 지난해 9월 ‘2050 G4를 향한 건설인의 방향 설정’이라는 주제로 제1회 포럼을 시작해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다시 도약하는 건설산업의 미래를 위해 학회의 ‘건설 20·50 미래비전원'은 3가지 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세계적 추세인 빅블러 현상과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건설엔지니어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 기획, 개발과 지원을 추진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건설산업 발전과 건설엔지니어의 역량 발휘를 위해 법·제도를 개선하고, 정립하는데 있어 선도적 역할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는 국민의 복지와 생활환경 증진에 가장 기본적인 토목과 건설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건설엔지니어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와 이미지 개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대한토목학회는 다양한 행사와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미래와 국민을 위한 스마트 건설시대를 준비하는 학회(K-Smart Civil Engineering for the Future)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