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 융복합 건축·도시계획전문가 양성한다
세종사이버대, 융복합 건축·도시계획전문가 양성한다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2.12.2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 속에서 각 산업 분야는 변화를 맞이했다. 건설·건축 산업 역시 마찬가지다. 인류의 문화와 함께 발전해 온 건설·건축 시장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BIM과 같은 ICT 기술을 도입·적용하며 융합 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들의 교육 방향, 커리큘럼 변화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세종사이버대학교는 변화에 능숙한 사이버대학으로 잘 알려져 있는 만큼, 최근 건축·도시계획학과에 디지털설계, 친환경에너지, 미래건축기술 등 관련 과목을 신규 개설하며 급변하는 건축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에 나섰다.

세종사이버대 건축·도시계획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건축·도시재생·인테리어·CAD및BIM 전문가 양성학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인간거주 공간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건축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운영,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스마트 도시재생 전문가와 인테리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실용적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건축·도시계획학과는 건축과 도시재생·인테리어가 포함된 국내 유일의 종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타 사이버대 학과와 차별 점을 갖는다.

한쪽에만 편중된 커리큘럼·강사진이 아닌 자산관리학부 내 건설·건축설계·인테리어·도시계획의 균형 있는 커리큘럼과 부동산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 과목들을 포함한 건축자산관리 융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전 과정은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의 연계, 산업현장과 자격증의 연계,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의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최고의 건축·도시재생·인테리어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학과는 건축 전문가 과정, 스마트 도시재생 전문가 과정, 인테리어 전문가 과정, 디지털 설계 전문가 과정(CAD 및 BIM 전문가 과정)의 네 가지 전문가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이중 디지털설계전문가과정에서는 취득자 중 성적우수자에게 건축설계사무소·시공사의 BIM설계 인턴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최신 BIM디지털설계, 친환경에너지 건축물설계, 미래건설기술 과목 편성한 것도 눈여겨 볼만 하다. 급속한 AI, 클라우드, 자동화 로봇 등 4차 산업 기술 발달과 저탄소에너지 정책 등 급변하는 건축 환경에 대응하는 미래형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미래 기술에 대한 과목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마련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미국과 국내에서 15년 넘게 건축설계 실무를 진행하면서 BIM과 클라우드를 통한 건축 관련 정보체계·업무방식의 변화를 몸소 체험했다는 건축·도시계획학과 전재일 학과장(사진)은 “산업의 변화는 교육 분야에 더 큰 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단기적으로 우리학과의 4가지 전문가과정 중 하나인 ‘디지털설계전문가과정’을 더욱 보강할 예정”이라며 “엔지니어링 BIM 과목의 신설과 더불어 시공현장에서의 공정관리, 드론이나 VR·AR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 적용 등 건축학개론 과목에 현장을 학생들이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4차산업 기술에 대한 전망과 함께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하는 건설·건축 시장에서 세종사이버대 건축·도시계획학과 또한 끊임없는 수요가 예측되면서 학과는 더욱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변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최근 세종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로 메타버스 캠퍼스를 오픈해 주목받기도 했다. 교육과 행사를 메타버스에 접목한 선두 주자로 한마음 축제와 입학설명회, 강연회 등을 가상공간에서 운영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 거주 학생들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풍부한 학문적 지식과 학사정보를 얻고 있다.

전재일 학과장은 “향후 사이버대학의 시공간 제약이 없는 장점을 살려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도시설계 계획단계에서 현장감 있는 취재를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도시설계, 도시계획 분야 과목에 이를 적용해 현장성 높은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 BIM클라우드센터를 개소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프로그램을 취업 후에도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BIM프로그램과 클라우드 공간을 제공해주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세종사이버대 학생들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12월 1일부터 오는 2023년 1월 10일까지 2023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편입학은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교 졸업자 및 일정 학점 이수 등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최근 20대인 사회초년생부터 만학도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직장인, 자영업자가 늘고 있는 만큼, 2023학년도 입학장학에는 직장인 장학, 만학도 장학, 특성화인재 장학, 희망인재 장학, 어깨동무 장학, IT인재 장학 등 1년 연속학기 수업료 30% 지급 혜택이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