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부터 시공까지 최적화… 현장 적용성 높인 수열에너지 시스템
설계부터 시공까지 최적화… 현장 적용성 높인 수열에너지 시스템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2.12.0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정부의 2050 탄소중립선언과 그린뉴딜종합계획 발표에 의하면 에너지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의 일환으로 수열에너지의 수요는 급등하는 추세다.

환경부는 수열에너지 사업 시책 강화로 2040년까지 수열에너지를 28만 7200RT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최근 환경부에서 10년간 50조원을 지원하는 녹색금융지원계획 등을 통해 수열에너지의 보급·확산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수열 냉·난방 및 재생열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개발 및 실증’ 과제와 같이 수열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국가와 산업이 나서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이 과제는 하천수를 이용해 하이브리드 냉난방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수열에너지 분야에서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에너지관리기술㈜이 세부적인 엔지니어링, 설계, 시공을 담당하고 있다.

수열에너지 분야 선도 기업으로 설계 및 시공 능력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에너지관리기술은 수열에너지 분야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 시스템 기술에서 큰 장점을 갖고 있다.

관련 특허만 해도 저온 운전 히트펌프, 취수 시스템 및 냉난방 동일 배관 시스템 등을 포함해 5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실적 또한 매우 다양하다.

에너지관리기술은 2007년 설립 이후 산업체 폐열원(10~30℃)으로 히트펌프를 활용해 산업체 공정용 온수(50~60℃)를 생산·공급하는 시스템을 기업에 보급하고, 지난 2010년 부산롯데타운에 해수를 이용한 히트펌프로 건물의 냉난방시스템에 대해 타당성검토 및 기본설계를 담당했다. 이후 부산해운항만청·부산시 인허가를 취득하고 1600RT급 건설시공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수행한바 있으며 지난 6년 동안 A/S와 기술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부산항만공사, 한국수자원공사(부산EDC, 송산GC, 시화조력사업단), 한국원자력 영광원전, 서부발전, 보령화력, 환경부와 협력해 기본개념설계 및 타당성검토를 시행한 국립환경과학원, 한강홍수통제소, 한강물환경연구소 등 국내 수열에너지 관련 보급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에너지관리기술 심수섭 대표이사(사진)는 “에너지관리기술은 국내 수열에너지, 특히 해수열 분야에 설계·시공실적을 다수 보유 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연구 과제를 통해 기업 측면에서는 국내 수열에너지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국가적으로는 국내 수열에너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에너지관리기술은 연구개발은 물론 해수열 시스템을 주축으로 국내 수열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최적설계와 함께 수열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동절기 저수온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저온수열 시스템의 시제품 제작을 통해 수열에너지 기술개발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현재 국내 수열에너지 기술 수준은 초기단계로 평가받고 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용가능한 수열에너지의 발굴을 통해 범위의 확대와 기술력을 향상하는 단계로 보고 있으며, 보급 초기단계인 만큼 정부에서 적극 지원 정책과 수열 개발 활성화를 위한 유인시책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심 대표는 “하천수는 혹한기와 서해안 해수가 0℃까지 떨어지는 특성을 감안해 0℃에서도 이용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이용 효율을 높일 뿐 아니라 언제, 어디에서나 적용 가능한 현장 중심의 최적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현재 5건의 특허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수열에너지 보급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한국 수열에너지의 잠재수요는 무궁무진하지만 아직까지 초기 시범사업 단계 수준인 만큼 다양한 연구 과제를 통해 국내 수열에너지의 효율 향상과 국가 온실 가스 감축에 에너지관리기술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