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공간정보로 지하공간 안전관리
3차원 공간정보로 지하공간 안전관리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2.11.1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현재 도심지의 무분별한 굴착, 지하수 개발로 인해 서울 송파구, 인천 중구 등의 싱크홀(지반함몰), 도로붕괴, 지반침하 안전사고가 거듭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는 지하공간의 안전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반침하를 비롯한 지하공간에서 발생되고 있는 사고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지하공간 통합지도를 기반으로 지하공간의 통합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지반침하 예방대책’을 국가정책 조정회의를 통해 발표했다. 특히, 지하공간통합지도 구축·서비스는 보이지 않는 지하공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관리 중인 지하공간 정보를 3차원으로 통합해 구축하고 지자체와 개발주체에 제공할 목적으로 추진됐다.

통합대상 지하정보는 상수도, 하수도, 가스, 전기, 통신, 난방, 송유 등의 7개 지하시설물과 공동구, 지하철, 지하보도, 지하차도, 지하상가, 지하주차장 등 6개 지하구조물, 그리고 시추, 관정, 지질 등의 3개 지반정보의 총 16개 정보로 구성된다. 지하공간통합지도는 이러한 지하시설물정보, 지하구조물정보, 지반정보 등 3가지 유형의 3차원 공간정보로 구성된다.

지하시설물정보의 경우, 초기에는 단순도면이기, 지거측량 등의 방법과 금속관로탐사장비(MPL) 중심의 탐사기술을 통해 정보를 구축했으며, 2010년도 이후는 실시간 측량을 통한 정밀 위치측량을 통한 정보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토교통부에서는 지하시설물정보의 활용성 향상을 위해 단순도면이기, 지거측량, 불탐구간에 대한 정밀 3차원 위치정보 구축을 위해 Multi-GPR탐사 등을 활용한 정확도 개선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하구조물정보는 주로 건설공사를 통한 생산된 준공도면을 기반으로 3차원 공간정보를 구축하고 있다. 준공도면의 경우, 최종 준공측량성과와 상이함, 상대좌표로의 구성 등의 문제점으로 한 준공도면의 현장과의 상이한 부분에 대한 정밀 측량과 절대좌표(TM좌표)화를 위한 GPS측량(Static, RTK), Traverse측량 등 기준점측량과 Total Station, 지상 LiDAR 등 세부지형측량을 수행해 최종 지하구조물정보를 구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반정보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시추정보), 한국수자원공사(관정정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지질정보) 등 지반정보들을 관리하고 있는 기관들에서 제공하는 2차원 위치정보와 심도 속성정보 등을 활용해 점(Point)기반의 3차원 지반정보를 구축하고 있다. 이 중 시추정보는 지층분포도를 제공하기 위해 250m 군집분석 정보를 기반으로 한 지형보간법을 통해 입체적인 3차원 지층분포정보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지하정보 통합체계의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44조 1항,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35조에 따라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하도록 돼 있다. 이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 2017년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 지정’을 통해 지정받아 2018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의 운영목적은 지하정보의 체계적인 수집·관리와 활용, 지하공간통합지도 활용의 정착·활성화와 사용자 편의성 중심의 지하정보 구축, 지하공간통합지도 활용 서비스 체계 마련이다. 또한, 정부기관, 지자체 등의 지하공간통합지도 DB제공과 지하정보통합체계 활용, 지하안전평가 전문기관과 지하개발사업자의 지하공간통합지도 제공 등 지하공간통합지도의 활용지원과 건축, 토목, 지하안전, 재해·재난, 환경 등의 활용분야에서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전문적인 활용을 위한 기술 지원, 컨설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 장용구 센터장(사진)은 “지하공간통합지도 구축을 통해 공공분야의 경우, 기존 지반,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업무와 상시계측, 안전점검, 보수보강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규 안전관리 업무에서는 지하개발 인·허가, 설계·시공, 관리감독 등의 업무 활용 및 설계·시공 검사, 사용승인, 안전점검, 정밀진단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간분야에서는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단계의 기초자료의 활용과 주요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 등 지하공간 안전관리에서 활용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건축·토목 공사의 전 프로세스 과정에서 핵심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지하공간통합지도는 지하안전관리를 위한 핵심 기반정보로 구축된 정보이기 때문에 지하안전관리, 건설현장 안전관리 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정확성과 최신성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하공간정보를 구성하는 정확성이 미흡한 지하정보의 과거 정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정확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최신성 부분에 대해서 현재 지하시설물정보의 3개월 주기를 1개월 주기로 향상시키기 위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을 통해 지하공간통합지도 갱신 자동화 기술 개발을 위한 국가R&D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2023년부터는 지하공간통합지도의 갱신 자동화 체계 운영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편, 지하공간통합지도의 활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재 공개제한정보로 제한돼 있는 지하공간통합지도에 대한 민간분야 활용을 위한 유연한 보안정책수립과 건설현장, 지하안전관리현장, 지하시설물관리현장 등에서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실시간 활용을 위한 기술 개발 등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장 센터장은 “이를 위해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에서는 정부, 지자체, 지하정보를 생산하는 지하정보 관리기관과 지하공간통합지도 활용 공공·민간기관과의 지속적인 상호협력체계 유지를 위한 지하정보통합체계 협의회, 회의, 의견수렴 등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원활한 구축·활용이 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의 주요 핵심임무인 지하공간통합지도를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렴·지원과 기술컨설팅이 가능하도록 활용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해 전문 활용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이 가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는 지난 2018년 설립 초기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체계적인 관리, 지하정보통합체계의 안정적 운영, 지하안전분야에서의 지하공간통합지도 신속한 제공을 1차적인 목표로 운영됐다. 하지만 초기 지하안전관리, 건설현장관리, 재해·재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지하공간통합지도의 단순 제공과 활용지원은 최근 들어 각 활용분야에서 실질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현장 활용기술과의 접목을 통한 지하공간통합지도의 활용, 기술 개발 등의 전문적인 활용과 기술 지원의 요구가 높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는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정확성·최신성 유지를 위한 지하공간통합지도 갱신 자동화 기술 개발·운영·관리 등 공간정보 분야에서의 전문기술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또한 건축, 토목, 지하안전, 재해·재난, 환경 등의 활용분야에서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전문적인 활용을 위한 기술 지원, 컨설팅 등 지하공간통합지도 활용분야에서의 전문기술지원 등의 역할이 가능한 지하정보 활용지원센터로의 강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