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촉매 활용 ‘공기순환기’, 바이러스는 차단, 실내 공기질은 UP
광촉매 활용 ‘공기순환기’, 바이러스는 차단, 실내 공기질은 UP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2.05.0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벚꽃이 만개하는 봄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인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등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 또한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생활이 늘어남에 따라 공기청정기, 공기순환기 등 실내 공기 관리를 위한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공기청정기와 공기순환기는 둘 다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청정한 공기를 제공하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는 실내에 있는 공기를 내부순환을 통해 필터링하는 장비인 반면, 공기순환기는 환기장비로서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함유한 실내공기를 외부로 배출해 버리고 외부 신선한 공기를 필터링 후 실내로 공급하는 장비다.

이 과정에서 열손실이 발생하는데, 장비 내부에 열교환기가 내장돼 있으며, 급기와 배기가 열교환기를 교차통과하면서 열전달과 습전달에 의한 열회수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한국산업표준규격(KS B 6879)은 열회수환기장치라고 명명하고 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최근 외부공기를 흡입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있으며, 공기순환기의 경우 환기가 필요없는 시간에 내부순환방식으로 공기청정기역할을 하는 융·복합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코로나19 등으로 공기로 인한 오염방지, 실내 오염전파 등에 있어서 환기의 중요성은 이미 충분히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는 공기청정기보다는 공기순환기(열회수환기장치)가 환기장치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공기순환기와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제거하고 유해세균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어 이 점에서 광촉매 기술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광촉매의 광원을 살균기능이 있는 UV를 사용함으로써 빛에 의한 살균이 이뤄지고, 빛과 광촉매의 반응으로 세균을 파괴하는 기능으로 살균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광촉매를 활용한 공기 정화 기술은 NST 항바이러스 융합연구단 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항균·항바이러스 공기정화 필터·장치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이 연구과제에서 하나에너텍은 공기순환기에 광촉매를 장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공기순환장치는 크게 덕트형, 실내 무덕트형, 무덕트형 등 세 가지 종류로 나눠지는데 덕트형은 일반적으로 천정내부에 설치하거나 천정카세트형의 방식으로 설치·사용된다. 실내 무덕트형의 경우는 외벽에 접해 바닥에 설치하거나 벽에 걸쳐 설치·사용하는 방식이며, 무덕트형은창문에 설치 사용하는 방식이다.

하나에너텍은 이번 연구에서 주로 덕트형 제품에 광촉매를 설치하는 장비를 개발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필터링한 후 광촉매를 활용해 추가 필터링이 되도록 공기순환장치를 고도화시켰다.

이처럼 하나에너텍은 지난 2000년 설립 이후 공기순환기를 개발해 주로 공공구매시장에 공급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기순환기를 개발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연구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음을 줄이는 연구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최근 KS B 6879의 개정으로 변경된 기술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과정을 완료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나에너텍 오충록 대표(사진)는 “오염방지나 오염억제 측면에서 실내 환경의 경우 오염된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외부 신선한 공기를 공급함으로써 세균의 밀집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또한 호흡, 실내인테리어나 가구 등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 등의 제거에 있어서 필터링보다는 외부로의 배출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기순환기에 광촉매 장치를 추가해 미세먼지를 필터링하고, 광촉매를 통해 미세먼지 전구물질과 유해세균을 제거하는 것은 실내 공기질을 높이고 오염을 방지함과 동시에 깨끗한 실내 환경 속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나에너텍은 향후 꾸준히 공기순환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융·복합방식에 대해 연구를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광촉매를 활용한 공기순환기에 대해 다양한 설치형태에 적용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지금까지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무엇보다 고객의 상황에 맞춘 공조환기, 전열교환 환기장치 제조·설비로 고객의 만족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맑고 깨끗한 실내 환경을 위해 항상 연구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