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아스콘, 탄소중립 실현 앞장선다
친환경 아스콘, 탄소중립 실현 앞장선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2.04.2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정부는 2050 탄소중립선언을 통해 탄소배출 저감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탄소배출산업인 아스콘 산업도 탄소저감형 아스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다.

아스콘이란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줄인 명칭으로 아스팔트, 아스팔트 혼합물,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용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HMA 등 여러 가지로 호칭되고 있다. 일반적인 아스콘 혼합물은 아스팔트와 굵은 골재(자갈), 잔골재(모래) 또는 포장용 채움재(필러)를 가열하거나 상온으로 혼합한 것으로 도로포장이나 주차장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목적이나 용도, 기능, 공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아스콘 가열공법의 경우, 160~190℃의 고온에서 생산, 시공이 이뤄지기 때문에 탄소와 환경 유해물질이 발생하게 돼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다. 이에 유럽 등 선진국들은 탄소 발생 억제, 에너지·자원절약을 위한 새로운 포장 재료로서 탄소배출 저감 아스콘 개발에 많은 투자를 진행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탄소배출을 저감시킬 수 있는 아스콘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맞물려 친환경 아스콘 공법이 개발되고 있으며, 보급과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친환경 공법인 순환 중온 개질 아스콘은 가열공법에 비해 30℃ 낮은 온도에서 생산과 시공이 이뤄지는 중온공법으로 기존 가열공법보다 탄소와 환경 유해물질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다.

또한 폐아스콘을 활용한 순환골재를 사용에 따른 품질 성능 확보를 위해 개질아스콘으로 생산하는 친환경 고품질의 제품이며, 기존 30%에서 50%로 순환골재 사용량 확대를 통한 탄소중립의 순환 경제 확대에도 부합하는 것이 장점이다.

한편,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비산 미세먼지의 발생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특히 도로의 교통량 증가로 인한 배기가스와 도로 표면의 마모, 타이어 마모, 주변 토양으로부터 유입되는 입자, 바람에 의해 이동하다가 떨어진 먼지입자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먼지 증가로 인해 도시 공기 질이 현저히 나빠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광촉매를 적용한 배수성아스콘과 쿨링포그시스템을 적용한 공법인 다공성아스콘공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다공성아스콘공법은 광촉매를 활용한 촉매반응으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전구체(NOx)를 저감하고, 쿨링포그는 도면 살수 방식으로 이로 인해 발생되는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해 도로포장층 내부에 쿨링포그 시스템을 설치했다.

이러한 친환경 도로포장용 소재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윤성산업개발은 레미콘과 아스콘, 골재 채취를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경쟁력을 높여가며 기술혁신을 통한 품질 고급화에 앞장서고 있다.

윤성산업개발이 개발한 순환 중온 개질 아스콘은 기존 가열공법의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생산온도를 저감시켜 탄소배출량 등 환경 유해물질을 저감시키는 점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최초로 순환 중온 아스콘 GR인증을 획득했다. 현재는 중온 공법보다 –10℃이상 낮은 온도에서 생산되는 저가열 아스콘의 제품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또한 다공성아스콘 공법은 국토교통부 ‘도로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및 실증연구’ 연구에서 기술을 발전시켜 골재야적장 출입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쿨링포그 현장 적요방법을 제시하고 중차량 통행으로 인한 도로 파손여부를 확인해 내구성을 검증받았다.

윤성산업개발 최유승 대표이사(사진)는 “다공성아스콘 공법은 광촉매의 촉매반응으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전구체(NOx)를 저감하고 쿨링포그 시스템을 활용해 도로에 주기적으로 물을 공급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과 여름철 열섬현상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며 “현재 도로미세먼지연구단을 통해 테스트베드 현장에 미세먼지 저감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시스템 운영 매뉴얼 등을 개발해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윤성산업개발은 지속적인 친환경 제품의 연구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2021년 탄소중립경영 대표령 표창을 수여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친환경 도로 포장용 소재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오늘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