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시각화 도구 성능 높여… AI·메타버스까지 활용 가능
빅데이터 분석·시각화 도구 성능 높여… AI·메타버스까지 활용 가능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2.02.2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최근 많은 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도구를 활용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기업의 영향력이 강력한 국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시장에서 의사결정자에게 손쉬운 정보 분석과 폭넓은 통찰을 제공하는 ‘국산’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 도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최근 성능과 안정성 수준에서 글로벌 수준 이상으로 분석시스템을 고도화하면서 외산제품을 대체한 국산 소프트웨어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바로 ‘와이즈인텔리전스(WiseIntelligence)’가 그 주인공이다.

와이즈인텔리전스는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하고, 직관적인 시각화 분석으로 결과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또한 분석한 핵심 관리 지표를 대시보드 형태로 구성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데이터 리포트 조회, 피벗 테이블, 차트, 다양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웹 기반 기술과 더불어 반응형 웹 기술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브라우저·운용체계(OS) 또는 설치에 대한 제약이 없는 접근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따른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와이즈인텔리전스는 타 글로벌 제품 대비 성능·시스템 안정성 측면에서도 보다 우수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피벗 테이블 등 도구에서 화면 조회 속도·엑셀 다운로드 속도 등 빅데이터 처리·분석 성능은 글로벌 제품을 앞설 정도로 빨라졌다. 이는 핵심 기술인 스마트 큐브 처리와 캐싱 기술을 독자적으로 확보한 덕분이다.

스마트 큐브 기술은 대량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읽고 집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계산함은 물론 사용자들의 조회 패턴에 맞추어 중간 데이터 또는 최종 집계 데이터를 다차원별로 스마트하게 조합해서 서비스하는 기술이다.

스마트한 알고리즘을 토대로 데이터 조회 횟수와 데이터 계산 횟수를 줄임으로써 조회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기존 큐브 처리 기술을 한 단계 진화시킨 것이 스마트 큐브 처리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을 자체 개발한 ㈜위세아이텍은 AI, 빅데이터 전문 기업이다. 지난 1990년 설립 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웨어하우징 컨설팅 분야의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와이즈인텔리전스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 큐브 처리 기술은 위세아이텍이 30년 동안 500여 사이트 운용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부 데이터 큐브 계산·캐시 처리를 보다 적절하게 설계, 성능 측면에서 경쟁력 우위를 갖도록 했다.

현재 금융, 제조, 유통/서비스, 공공 등 전 산업분야 500여 고객사에 납품 중이며, 기존 외산 글로벌 벤더와의 경쟁에서도 경쟁력을 갖추며 국내 빅데이터 분석 시장에서 우위에 서서 나아가고 있다.

위세아이텍 고운산 이사(사진)는 “와이즈인텔리전스는 새로운 통찰을 보다 쉽게 얻어내고 데이터에 기반 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새 기술들을 적용할 계획”이라며 “특히 증강분석을 통해 일반 비즈니스 사용자들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업무와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고, 보고서 또는 차트들을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쉽게 임베딩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확장현실 기반의 3차원 데이터 시각화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위세아이텍은 현재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인 ‘와이즈메타’와 데이터 품질 관리 도구 ‘와이즈디큐’로 데이터 품질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AI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개발로 AI 개발 플랫폼 ‘와이즈프로핏(WiseProphet)’을 개발해 제조, 미디어, 교육, 서비스, 금융, 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AI 전문 기업으로도 성장했다.

현재 와이즈프로핏을 통해 AutoML을 지원하고 있으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별도의 코딩 과정 없이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AI 모델을 개발하고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AutoML 플랫폼 기반 위에 다양한 산업별 AI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고객들이 보다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위세아이텍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XR 기반의 시각화와 효과적인 의사결정 지원 도구를 통해 실시간 대시보드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사용자들이 참여해 의사소통하고 여러 가지 의미 있는 사회, 경제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공간으로서, 이미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디지털 세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위세아이텍은 ‘와이즈메타버스대시보드(WiseMetaverseDashboard™)’를 출시해 메타버스 디지털 세계에서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대시보드는 빅데이터 분석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디지털 세계에서 추출된 데이터의 분석, 스트림 데이터를 통한 실시간 데이터의 분석, 모듈화된 앱들을 조합한 대시보드 페이지의 구성, 확장 현실 기반 3D 데이터 시각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고 이사는 “현재 빅테크 기업들에 의한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탈중앙화, 개방형 메타버스 생태계와는 거리가 먼 기술구조들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탈중앙화되고 개방형 표준들에 의해 상호 호환성 있는 메타버스 개발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다”며 “아울러 와이즈인텔리전스를 통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와이즈메타버스대시보드의 시너지 있는 개발을 통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비즈니스 통찰을 제공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트렌드에 발맞춰 증강분석, 실감형 대시보드를 적용해 명실상부한 국내 1위, 글로벌 수준의 제품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또한 비전문가도 인공지능 분석 기술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