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도시하천관리, 연계 플랫폼으로 안정성 확보
스마트한 도시하천관리, 연계 플랫폼으로 안정성 확보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1.07.1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역유출분석개발화면
▲ 유역유출분석개발화면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로 인해 정부에서는 홍수관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홍수피해 예방을 위해 ICT 기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하천관리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하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연계해 하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이 개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인류가 삶을 시작하고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물은 우리가 생활을 영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요소다. 이에 따라 각 국가와 단체에서는 물을 관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결과로 각 단체마다 특성에 맞게 시스템을 개발하고 필요한 정보들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게 됐다. 하지만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가 각각 개발되다 보니 현재는 서로 간의 정보를 공유하기 쉽지 않고 중복된 정보 구축으로 자원이 낭비되고 있다.

또한 ICT의 발전으로 다양하고 많은 정보가 발생하면서 각 시스템에 적재되는 정보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새로운 관리 방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즉, 새로운 정보들을 이용해 스마트한 도시하천관리를 할 수 있는 연계플랫폼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여러 하천 관련 시스템에 산재하고 있는 업무와 정보를 통합하고 하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시스템에 있는 하천 관련 정보를 수집 연계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도시하천관리 연계플랫폼 개발이 착수됐다.

이 플랫폼은 국토교통부 물관리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능동형 하천정보 운영을 통한 다차원 하천관리 체계 구축 및 활용기술 개발’ 연구과제를 통해 개발되고 있으며, 지난 2016년에 다차원 하천관리 연구단이 출범해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정보는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 특성에 따라 GIS 혹은 표의 형태로 제공하며, 다운로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여름철 집중호우로 매년 반복되는 도심지 홍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하천의 홍수분석을 할 수 있도록 유역유출, 하천흐름, 도시유출 모듈을 개발해 도시지역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하천의 환경과 친수 평가 기능을 제공해 하천의 전반적인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 평가를 수행해 하천 기본 계획과 다양한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도시유출분석개발화면
▲ 도시유출분석개발화면

현재 다차원 하천관리 연구단에서 이러한 플랫폼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제이비티는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 개발 노력으로 디지털 시공간 콘텐츠와 서비스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GIS 기반의 재난 안전 관련 공공/민간 SI 사업, 관제와 차량 내비게이션, 모바일 콘텐츠 구축 제공 등 다양한 분야의 ICT 사업을 수행하는 LBS 전문기업이다.

특히 수자원 분야는 스마트재난관리연구소 심규철 소장을 필두로 통합수자원관리기술과 자연재해컨설팅에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연구 사업의 기획부터 연구수행까지 진행하고 있다.

제이비티 심규철 소장은 “스마트시티 하천 관리 통합 데이터관리를 위한 데이터 표준과 모델 간 데이터 교환 기술 개발을 통해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고,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하천 분석의 효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한 하천 사업의 치수, 친수와 환경평가를 통합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기반으로 하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외에도 제이비티는 자연재해, 인문 사회적 재해 분야의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많은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지난 2013년에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스마트 빅보드(재난 안전 실시간 상황감시 시스템) 솔루션에 대해 총리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8년과 2019년에는 농업토지 필지별로 기상조건에 따라서 토양수분을 예측해 가뭄지수를 개발했으며, 경기도의 가뭄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현재까지도 운영하고 있다.

심 소장은 “제이비티가 보유한 원천기술을 토대로 각종 응용솔루션을 개발해 해외 시장개척을 도모하는 한편, 국내에서도 다양한 GIS 기반 솔루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열린 마음과 끊임없는 혁신으로 세계 일류 수준의 기술력을 학보하고 세계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 그리고 임직원분들과 함께 행복을 키워나가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