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사람같은 AI, 키오스크에서 만난다
실제 사람같은 AI, 키오스크에서 만난다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1.07.0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수진 기자] 사람의 역할을 대체 가능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핵심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비대면 시대 현재보다 자연스러운 대화형 AI를 구현하는 기술이 실생활 곳곳에 자연스럽게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사람처럼 말하고 반응하는 대화형 AI를 구현하는 ‘AI Human(인공인간)’이 바로 그것이다.

기존에 개발된 대화형 챗봇, AI는 대답을 중심으로 감정이나, 상태를 표현하는 것에는 미숙한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실존하는 모델의 음성과 영상 데이터를 학습하는 고도의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기술을 바탕으로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AI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번에 개발된 ‘AI키오스크’는 음성 합성과 영상 합성,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등을 융합한 대화형 AI기술을 적용했다.

실제 사람이 말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으로 상담이나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사람 모델의 딥러닝 기반의 음성·영상 합성 기술을 이용해, 음성뿐 아니라 화면에서도 사람이 안내해주는 것 같은 영상이 함께 제공된다.

AI키오스크의 가장 큰 특징은 기계 조작에 미숙한 고령층 등 정보취약계층은 물론, 복잡한 절차와 제한적인 기능 등으로 인한 이용의 불편함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는 점이다.

키오스크의 한계를 뛰어넘은 정교한 안내·상담 서비스를 구현해 금융·교육·방송·커머스·의료·법률·공공기관 등 여러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를 개발한 ㈜머니브레인은 딥러닝 기반의 영상합성과 음성합성 원천기술을 모두 보유한 기업으로, 대화형 AI를 구현하는 인공인간(AI human) 분야 기술 개발에 주력해왔다.

특히 머니브레인은 음성 내용과 일치하는 발화 영상을 합성하는 립싱크 영상합성 기술을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립싱크 해상도를 높이고 적은 데이터로 합성할 수 있는 기술, 인공신경망 음성 합성 시 고품질 합성이 가능한 기술과 더불어 얼굴 표정이나 제스처 등의 행동 특징을 모방하는 기술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영상 합성 솔루션과 챗봇 기술을 결합해 금융권 최초로 KB 국민은행에 AI키오스크 상담원을 공급했으며, 2020년 MBN 뉴스에서 김주하 AI 아나운서 솔루션을 공급하는 등 이미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왔다.

머니브레인 채경수 이사(사진)는 “머니브레인의 대화형 AI 기술은 아나운서(앵커)·튜터·변호사·쇼핑·사이니지·화상상담·컨시어지·쇼호스트 등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다”며 “이러한 기술의 확장성을 바탕으로 대형 엔터프라이즈 고객뿐만 아니라 SMB를 대상으로 한 AI 영상 합성 SaaS 모델인 ‘AI 스튜디오(AI Studios)’ 서비스 오픈을 준비 중이며, 최근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사진, 영상 등을 자유롭게 합성할 수 있는 AI 딥페이크 앱 ‘뉴페이스(New Face)’를 출시하는 등 B2B를 넘어 B2C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머니브레인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딥페이크(Deepfake) 검증을 위한 데이터 확보와 기술 개발도 진행 중이다.

딥페이크를 포함한 각종 위·변조 영상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그간 위·변조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분석 도구가 부재했다.

이에 머니브레인은 영상의 진위를 판단하는 능력을 갖춘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는데 주력하며, 다양한 베이스 모델을 통해 진짜와 가짜를 스스로 판별할 수 있도록 반복 학습을 시키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현재 이미지 내 얼굴 추출 방식, 데이터 증강 방식, 베이스 모델 교체 등 다각적 연구를 통해 검출 기술의 정확성을 높여 가고 있다.

채 이사는 “정말 사람처럼 말하고 대화가 가능한 인공 인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답뿐만 아니라 말을 이해해 적합한 감정이 표정에 드러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방향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산업군을 넘나들며 AI 기반 산업을 이끌어갈 머니브레인의 AI 기술을 관심 있게 지켜봐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