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규제 강화한 중국, 오히려 펀더멘털 형성한다
암호화폐 규제 강화한 중국, 오히려 펀더멘털 형성한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1.07.0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와의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러한 규제가 오히려 암호화폐에 도움 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돼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류허 국무원 부총리 주재로 중앙재경위원회 회의를 열고 비트코인 채굴과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은행과 중국 최대 전자결제 서비스 업체인 알리페이를 동원해 암호화폐 거래 색출에까지 나서고 있으며, 미국 등 전 세계 각 국 정부에서도 암호화폐와의 전쟁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글로벌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Bybit)는 이번 규제가 오히려 굳건한 펀더멘털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지난 5월부터 비트코인 채굴이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스스로 ‘테크노킹’이라는 새로운 직함까지 추가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중단을 선언하고 SNS를 통해 비트코인의 부정적인 메시지를 쏟아내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다.

이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대규모 매물이 쏟아졌고 전례 없는 손실 규모를 기록하며 새로운 시장 진입자들로 하여금 패닉 상태에 빠지게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규제는 암호화폐를 투자 자산으로 인정한 것으로 비춰볼 수 있기 때문에 세계 유수의 자산관리 업체들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물론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시장에 단속의 칼을 빼든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사실 중국 정부는 지금까지 암호화폐 채굴과 거래 금지 조치를 수차례 내리고 있었다. 암호화폐 강세장이 펼쳐질 때마다 중국 정부가 규제 강화에 나서는 모습은 이제 거의 관행이 되다시피 했다고 볼 수도 있다.

지난 2013년 비트코인 결제 처리업체 단속, 암호화폐 광풍이 불었던 2017년 암호화폐 거래소 폐쇄, 2019년 채굴업자들의 규정 위반과 환경 피해 우려 등을 이유로 내린 채굴 금지 조치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럼에도 중국 정부의 반복적인 암호화폐 규제 강화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바이비트 측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암호화폐 규제 강화 이면에는 또 다른 의도가 숨어있다는 것이다. 지난 2017년 암호화폐 금지 조치와는 달리 중국 정부의 새로운 규제는 암호화폐 채굴과 거래 활동이 개인의 재산권에 위협이 되므로 ‘개인의 위험이 사회 전체로 전이되는 것을 틀어막기 위해’ 규제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디지털 화폐의 실질적 가치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런 이유로 중국 정부는 기업이 암호화폐를 지불, 결제, 거래 수단으로 허용 또는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바이비트 관계자는 "세계의 자산관리 업체들이 마침내 암호화폐를 투자 자산으로 인정하기 시작함에 따라 제도권 편입 확대라는 한 줄기 희망의 빛을 보았고 점차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중국의 해시레이트 하락과 연준의 새로운 통화정책이 커다란 변수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4분기가 암호화폐 시장의 방향성을 가를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