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아스콘 재활용 통해 도로 보수 예산 절감
폐아스콘 재활용 통해 도로 보수 예산 절감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1.06.1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아스팔트 포장 공사 시 대규모로 발생하고 있는 폐아스콘은 국내 도로의 노후화에 따른 유지보수의 증가에 따라 더욱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폐기물 매립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천연자원과 에너지의 소비의 절감을 위해 폐기물의 순환이용과 적정한 재활용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폐아스콘은 원유에서 생산된 고가의 아스팔트와 석산의 천연자원인 골재가 포함돼 있다. 이러한 폐아스콘을 적합하게 처리하게 되면 아스팔트 혼합물에서 높은 성능을 확보할 수 있어 아스팔트 포장에 재사용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신설과 유지보수 건설공사용 아스팔트 혼합물 사용량의 40%이상 순환 아스팔트 혼합물을 의무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의무사용은 건설폐기물 재활용 촉진법 시행령(제5조 제1항), 순환골재 등 의무사용건설공사의 순환골재·순환골재 재활용제품 사용용도와 의무사용량에 관한 고시(국토교통부·환경부)에 의한 것이다. 또한 정부 부처별로 GR인증(산업통상자원부), 환경표지인증(환경부), 성능인증(중소벤처기업부) 등을 통해 현장에서 문제없는 품질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순환 아스팔트 혼합물 사용비율은 약 20%로 일본 등 해외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국내에서 순환 제품에 대한 인식이 낮은 이유도 있지만 순환 아스팔트 혼합물이 국내 적용된 초기에는 균열 등으로 인한 조기파손 우려가 높다는 것에 대한 이유도 있다. 현재는 노후화된 아스팔트를 회생시키기 위한 재생첨가제의 사용이 의무화됐으며, 품질수준이 높아져 일반 신아스팔트 혼합물과 동일하게 사용도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시에는 혼합온도와 재활용 처리 장소에 따라 구분 된다. 혼합온도에 따라서는 순환 가열/중온/상온 아스팔트 혼합물 등이 있으며, 재활용 처리 장소에 따른 구분으로는 일정한 플랜트에서 시공하는 플랜트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과 현장 표층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이 있다.

이러한 폐자원의 재활용으로 천연골재의 생산을 위한 석산개발의 필요성을 줄이고 골재 자원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비용을 절감해 도로 보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순환 아스팔트 혼합물의 사용비율(19%)에서 의무사용율(40%)로 증가 시에는 연간 24억 원을 절감하고, 일본·유럽 재활용율(70%)일 경우 연간 59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도로학회 유지보수/재활용분과위원회는 노후되거나 파손된 도로의 유지보수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건설폐자재의 재활용을 위한 최적 기술에 대해 논의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재활용뿐만 아니라 유지보수까지 전반에 대한 문제점과 현황에 대해 전문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도로학회지를 통해 정책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도로의 노후화와 관리연장이 증가되며 도로 관리 기관의 예산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도로의 보수가 적절한 시점에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적절한 보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균열 등의 파손이 심해지고 강우나 강설시 포트홀이 갑자기 발생해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기도 한다.

한국도로학회 유지보수/재활용분과위원회 정규동 위원장(사진)은 “도로의 파손이 표층 하부까지 진행 후에 보수 시 표층 전면을 절삭덧씌우기를 하더라도 조기에 재파손되는 경우도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도로의 유지보수는 관련된 시공기술뿐만 아니라 적합한 시점에 보수하는 관리기술 또한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에 따라 우리 위원회에서는 적절한 시점에 보수하기 위한 기술은 물론 예방적 유지보수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국내에서는 신설포장이 줄어들고 있으며, 기존 도로의 유지보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유지보수/재활용분과위원회에서는 도로의 유지보수와 재활용을 위한 다양한 국내·외 기술을 소개와 토론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해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연구기관은 물론 기업과 발주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도록 운영하고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