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모델 기반 유지관리 통해 업무 효율성 ↑, 예산 ↓
3차원 모델 기반 유지관리 통해 업무 효율성 ↑, 예산 ↓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1.06.0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국내외의 교량과 구조물의 안전성, 사용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유지관리 업무에 필요한 구조물에 대한 정보와 점검이력정보, 보수보강이력 등을 관리하기 위해 유지관리 시스템이 구축돼 운영 중에 있다.

기존의 유지관리 시스템은 구조물 속성정보를 텍스트 형태로 관리하고 구조물의 형상은 2차원 도면으로 관리하며, 보고서와 구조계산서와 같은 파일 정보는 압축파일형태로 통째로 관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방대한 자료를 통째로 관리해 구조물의 사용성과 안전성을 위협하는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필요한 자료를 제때 찾지 못하거나 망실돼 신속한 조치가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2D 도면에 기반한 구조물의 형상과 손상정보를 관리해 다소 복잡한 구조물 같은 경우 구조물의 형상이나 손상이 발생한 위치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소요돼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에 이러한 단점들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3차원 모델링 기반의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티엠이앤씨다.

지난 2005년 설립된 티엠이앤씨는 주요 토목 시설물의 계측, 현장 시험과 유지관리 분야의 연구를 통해 구조물의 설계와 시공, 유지관리단계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3차원 모델과 연계해 체계적으로 입력과 조회, 관리 할 수 있는 3차원 모델링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이 유지관리 시스템은 구조물의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계측, 기상 등의 데이터를 연계해 구조물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다.

3차원 모델링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은 현장점검시스템과 통합관리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현장점검 시스템의 경우 3차원 모델을 기반으로 구조물의 손상정보를 입력하고 입력된 손상 정보를 데이터 서버로 전송하게 된다. 기존의 현장 점검 방식과 달리 실 구조물과 동일한 3차원 모델 기반으로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하는 시스템으로, 실 구조물과 동일한 3차원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통합관리 시스템은 3차원 모델과 연계해 구조물의 생애주기(설계정보, 시공정보, 유지관리정보)동안 생성되는 정보와 연계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생애주기 정보는 구조물을 구성하는 요소별로 세분화하고 이를 3차원 모델과 연계해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다. 각각의 정보를 세분화해 관리하는 것은 유지관리 측면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회하기 위해서다. 3차원 모델을 기반으로 정보를 시각화하면 구조물의 상태평가에 대한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출함으로써 구조물의 상태를 신속,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티엠이앤씨 장정환 대표이사(사진)은 “3차원 모델링기반 유지관리 시스템은 케이블교량뿐만 아니라 일반교량, 터널, 옹벽, 건축물,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며 “3차원 모델에 기반해 체계적으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관리하고 축척된 정보를 활용해 높은 신뢰도의 정보자원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예산 집행과 구조물의 수명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BIM 또는 3차원 관련 기술의 시장 확대와 더불어 유지관리 분야에서 3차원 모델 활용 기술을 선점해 국내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의 2차원 기반의 유지관리 업무체계를 3차원 기반으로 전환해 유지관리 기술의 발전시켜 유지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예산 절감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체계적으로 축척된 유지관리 정보 데이터에 기반해 구조물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고 신속하고 적절한 보수보강을 위한 예산집행을 지원하게 된다면 예방적 유지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 대표는 “티엠이앤씨가 개발한 3차원 모델링 유지관리 시스템이 국내 원천 기술이 돼 새로운 건설 시장 확보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재한다”고 전했다.

이제는 토목시설물들의 유지관리 분야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유지관리 시 필요한 정보들이 바로 점검정보와 계측정보다. 티엠이앤씨는 이러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해 유지관리 분야에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정보에서는 정보의 신뢰성이 상당히 중요한 만큼 계측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유지관리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이 분야 기술자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