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의 무법자 과적차량, 빅데이터로 단속위치 찾는다
도로 위의 무법자 과적차량, 빅데이터로 단속위치 찾는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1.02.1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화물차량의 과적은 도로를 파손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가운데 빅데이터 분석 기술로 화물차량의 과적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단속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안전공단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9년 화물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802명, 부상자 4만 2960명이다. 이러한 사고의 주 원인이 과적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과적은 도로 파손을 일으켜 교통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지만 화물차량의 과적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과적 단속을 위해 고정식과 이동식으로 단속을 실시하고 있고 단속 효율이 높은 이동식 단속반원 배치는 주로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건설사업정보시스템(건설CALS)에서 보유 중인 데이터와 외부 관련 정보를 연계해 과적차량을 단속할 위치를 찾아내는 기술이 개발됐다.

이러한 과적단속 최적 위치와 시기 예측 기술은 과적단속정보와 교통량, 기상정보, 산업단지 정보 등을 분석해 과적차량이 지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지역을 예측해 이동식 단속반의 단속 위치를 안내한다. 또한 과적차량이 단속을 회피하고 우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DTG(디지털운행기록계) 정보 등을 분석해 단속위치 주변의 우회로 중 우회 가능성이 높은 우회로를 안내할 수도 있다.

이러한 건설CALS의 빅데이터를 통해 과적단속 뿐만 아니라 비탈면 붕괴 위험도, 도로점용(연결) 허가 가능 구간, 신규 보상지역 보상비 등을 예측하는 기술도 함께 개발됐다.

비탈면붕괴 위험도 예측기술은 붕괴발생 내적요인과 외부환경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강우량에 따른 비탈면 붕괴 확률과 붕괴 시 피해 예상도를 안내한다. 또한 도로점용 허가 가능 구간 예측기술은 ‘도로와 다른 시설의 연결에 관한 규칙’에서 제시한 연결허가 금지 구간을 도로점용 정보와 정밀도로지도 등을 분석해 연결금지 구간을 추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상비 추정기술은 현행 공시지가 배율보정 방식의 개략적 보상금액 산정으로 실제 보상액과의 차이가 많은 것을 개선하기 위해 보상정보, 지가정보, 토지정보와 공간정보를 분석해 보상비 추정액을 산정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신규 사업 선정 시 다양한 노선을 지도상에 도식해 이에 따른 보상비를 실시간으로 검토해 효율적인 사업계획의 수립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보지능화센터는 국토교통부에서 발주하는 건설공사를 관리하기 위한 건설CALS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도로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건설CALS에서 보유 중인 대용량 데이터와 외부정보를 활용해 네 가지의 빅데이터 서비스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건설CALS포털시스템을 통해 시범 서비스를 하고 개발기술의 성능과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국내 최초로 도로관리 사업에서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과 처리 기술을 개발해 실제 업무에 시범적용과 검증을 통해 본격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도로관리 업무에 적합한 예측기술 개발을 선도했다는 것이 성과로 꼽힌다.

또한 개발기술을 활용해 업무처리 방식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등 정책의 환류기능에 기여했다. 과적을 사전에 예방해 도로포장 파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량센서 도입에 따른 과적률 감소와 경제적 효과를 검증했고, 개발 기술과 서비스를 타 부처와 지자체 등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과 확대 방안도 제시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진욱 연구위원(사진)은 “과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화물차 중량센서의 도입 효과를 분석했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화물차 중량/위치 관제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30대의 화물차량에 중량센서를 설치하고 설치 전과 후의 운행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지난 2019부터 2020년까지 시범운영 기간의 과적률이 9.6% 감소해 중량센서 도입 효과를 검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발기술을 일반국도를 관리하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운행제한 위반차량 단속업무, 사면관리 업무, 도로점용 업무, 보상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지방도를 관리하는 지자체나 공공발주기관 등에서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예측데이터의 축적과 이를 반영한 분석모델의 개선에 따라 예측정확도가 향상되면 이러한 예측정보를 국민에게 공개 후 점용허가 불허를 사전에 인지해 비용을 절감뿐만 아니라 산사태 등 재난재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