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공대는요] 숙명여대 ICT융합공학부 IT공학전공
[우리 공대는요] 숙명여대 ICT융합공학부 IT공학전공
  • 김하늬 기자
  • 승인 2019.03.08 13: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여성 공학인 리더를 양성하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IT 신기술과 여성 친화적 소프트웨어 중심 교육을 제공하는 숙명여자대학교는 IT 분야 리더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선택지로 손꼽힌다. 특히 ICT융합공학부 IT공학전공은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IT 기본 기술을 바탕으로 ‘융합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최근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공학 중심 학제 개편으로 변화를 이끈 IT공학전공은 미래의 신성장 산업과 IT 융합 분야에서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세 가지 트랙으로 특성화를 단행했다.

모바일과 웨어러블 장치 등 ‘스마트 기기의 솔루션 트랙’과 데이터의 수집 관리부터 분석 활용을 위한 기법을 다루는 ‘데이터 공학 트랙’, 인체의 특징과 감성을 소프트웨어와 지능형 IT 기기에 최대한 반영시키는 ‘감성 컴퓨팅 트랙’이 그것이다.

트랙 이수를 통해 학생들은 실습중심의 활동과 전공 탐색과정을 함께 거치게 된다. 전공 역량 강화와 자기주도적 학습과 진로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IT 다 분야 특성화 교육을 바탕으로 IT공학전공은 숙명여대 공대 중 취업률이 가장 높다. 또 학생들의 졸업 후 행보도 매우 다양하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IT 관련 국가 연구소와 IBM, 삼성SDS, LG 등 전통적 IT 서비스산업은 물론 삼성전자, LG전자 등 산업기기 연동 임베디드산업 분야로 활발하게 취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 밖에도 IT 융합 분야 서비스산업, 인터넷과 웹 서비스산업 분야로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INTERVIEW.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전공 박화진 학과장
 

"‘4차산업혁명 IT 전문인’을 배출하다"

“4차산업혁명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우수한 공학 인재 양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IT공학전공의 학생들은 산업을 발전시킬 주역이 될 것입니다.”

IT공학전공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는 융합형 여성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과 새로운 가치 창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 한 점은 4차산업혁명의 새로운 산업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 인턴 캡스톤 프로젝트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기술 등 기초 지식 교육과 IT 관련 기술 분야에 특화된 스마트 기기 솔루션, 데이터 공학, 감성 컴퓨팅의 융합 교육을 통해 융합화 시대가 요구하는 차세대 IT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IT공학전공은 인턴 캡스톤 프로젝트, 6개월 실무 인턴 등 다양한 실무 위주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IT 공학인으로서 능력을 더욱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중이다. 이에 최근 산업계 관점대학평가 소프트웨어분야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IT공학전공 박화진 학과장은 “대부분의 IT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IT기술에 대한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으로 통한다”며 “때문에 이러한 교육을 이수한 IT공학전공의 학생들은 학업 전반에 대한 자신감은 물론, 주요기업 취업 시 큰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탄탄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한 재학생들의 대외 성과도 눈부시다. 다양한 외부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 이에 학생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ICT 문화 융합 발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GIF 글로벌 이노베이터 페스타’에서 교육부장관을 수상했다.

이렇듯 IT공학전공 학생들의 대외적 활약이 돋보이는 것은 전공 중심의 활발한 학과 활동에서 기인한다.

IT공학전공 학생들은 전공 관련 탐방활동(네이버 기업 탐방, 대기업, 연구소 탐방 등), 융합·화합 활동(LT, MT, 풋살팀, 각종 야외 활동), 학생회 활동(집행부, 웹 운영팀), 학술 활동(Code It 동아리 등), 국제화 활동(글로벌 탐방단 선정, 해외 연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팀워크 그리고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

현재 IT공학전공은 산업계와 공동 정책 연구를 수행 중이다. 실무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산학연 협력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 이를 토대로 인턴십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박 학과장은 “학생들이 직접 기업과 산·학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무능력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외국대학과의 교류, 인턴 프로그램도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INTERVIEW.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전공 학생회장 장소예 씨(17학번), 부학생회장 한지연 씨(17학번)
 

“IT공학전공은 모든 분야로 나아갈 수 있는 디딤돌”

장소예 씨

IT공학전공에 진학하게 된 계기는

장소예(이하 장) : 어릴 적부터 수학과 컴퓨터를 좋아했습니다. 대학교 입시를 준비하며 어플(App)을 개발할 기회가 있었고, 이 때 감성 IT 기술에 대한 흥미가 생겼습니다. 그때부터 진로를 IT 분야로 설정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숙명여대 IT공학전공에 입학하게 됐습니다.

한지연(이하 한) : 컴퓨터 공학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학과를 알아보던 중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융합 교육을 진행하는 IT공학전공의 커리큘럼이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숙명여대의 프라임공대는 학교와 학과에서 지원이 가장 활발하다고 들어 지원하게 됐습니다.

타 대학 유사학과들과 차별화되는 학과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장 : IT공학전공은 여러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학문을 배웁니다. 이와 동시에 취업 시 도움이 될 만한 강의와 활동도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산업계에서 재직하신 교수님들이 다수 계시기 때문에 실질적인 조언을 많이 들을 수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이에 졸업한 선배들이 실무적응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됐다고 들었습니다.

한 : IT공학전공 선배들의 인프라가 큰 편이기 때문에 관심 분야에 재직 중인 선배를 소개받기도 하며 꾸준한 커넥션을 자랑합니다. 학과 내에 ‘웹운영팀’이라는 학회의 졸업한 선배들이 매학기 강연을 해주십니다. 재학생과 졸업생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해 질의응답 시간을 갖기도 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학과 커리큘럼을 직접 배워보니 어떤가

장 : 코딩 과목은 입학 전 생각과는 달리 매우 복잡한 학문이었습니다. 다행히도 1학년 기초과목이 탄탄했기 때문에 응용과목도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언어를 처음 배울 때도 교수님께서 차근차근 알려주셔서 적용도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이를 다양하게 응용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한 : 주어진 실습수업은 주 네 시간이지만 이론 수업에서도 이해가 쉽도록 실습을 함께 진행합니다. 특히 IT 기술 분야의 융합 과목들을 배우며 현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해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지연 씨

눈여겨 볼만한 과목이 있다면

장 : 모든 강의가 중요하고 여러 트랙이 있기 때문에 한 강의를 꼽기는 어렵지만, 졸업을 위해 수강해야하는 캡스톤 디자인 강의의 중요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여태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기획하고 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도교수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가장 많이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학과 만족도는 어떤 편인지

한 : 학과에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해주십니다. 특히 IT공학전공의 모든 학생 개개인에게 노트북을 지급해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수업 시간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코딩 연습을 할 수 있어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들을 다양하게 할 수 있어 스스로 성장하는 계기도 얻고 있습니다.

졸업 후 계획은.장 :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차차 알아가는 중입니다. 코딩 분야를 심도 있게 배우고 싶고 영화나 영상 분야에도 관심이 많아 코딩과 영상 두 분야를 융합한 진로를 찾고 싶습니다.

한 : 앞으로 공부를 통해 구체적인 진로를 찾고 싶습니다. IT공학전공에서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계속 고민 중입니다. 현재는 IOT 관련 기획과 개발 분야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심도 있는 공부를 통해 결정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똥띠 2019-03-28 23:35:03
It 공학계열 응원합니다!!

딘동댄동 2019-03-22 16:49:16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공학 계열에서 여성 전문인들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