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SS 기반 중장비 제어, 생산성 UP, 공기·비용 DOWN
GNSS 기반 중장비 제어, 생산성 UP, 공기·비용 DOWN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1.01.1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건설 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건설 장비가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중장비를 제어하는 시스템이 생상선 향상뿐만 아니라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건설 산업 현장의 가장 큰 단점으로 경험에 의존하는 작업 형태와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꼽을 수 있다.

경험에 의존해 작업을 하게 되면 시행착오가 반복돼 물적, 인적 자원의 손실을 초래한다. 특히 중장비에 의한 시공 작업에 반드시 측량에 의한 작업 지시가 필요하기 때문에 건설현장은 사고의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건설 장비의 도입으로 모든 현장 데이터의 공유가 가능,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원가절감과 사전예측이 가능하게 돼 인적자원을 아끼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작업 경험에 의한 작업의 품질도 공개적인 데이터를 통해 향상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는 것이 스마트건설의 가장 큰 핵심이다.

특히 스마트건설에 도입되는 중장비에 인공위성 위치정보를 활용한 제어하는 시스템이 적용되면 궁극적으로 공사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근접 측량 작업의 빈도가 줄어들어 중장비 안전사고 또한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건설을 대비해 통신, 센서, GNSS 등을 활용한 중장비 제어 기술이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 GNSS 기반으로 한 중장비 제어 시스템이 주목을 받고 있다.

GNSS 기반 중장비 제어 시스템은 현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장비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보다 정확한 GNSS와 센서, 보다 빠른 컨트롤러, 보다 간편한 인터페이스는 운전자에게 작업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이와 같은 센서들을 통해 절·성토 작업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만족도와 신뢰도 또한 우수하다.

또한 실증연구를 통해 스마트건설 시스템인 토공관리 시스템, 고정밀 증강현실 시스템, 현장 측량 시스템 등의 첨단 하드웨어를 현장에 투입한 결과, 기존 공사와 비교해 중장비 제어를 통한 작업 시 총 생산성 30% 향상, 공사기간과 비용 25% 단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개별적인 중장비 자동화 솔루션에 텔레매틱스 기술을 융합해 현장 관제 플랫폼 서비스와 연계해 공정에 따른 3D Productivity를 분석하며 Fleet Management까지 토탈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토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싸이텍건설기술은 세계 최고의 GNSS 기반 공간정보 융합 시스템 전문기업 Trimble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설 프로젝트의 모든 공정에서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또한 시공 공정의 정확도를 높이고 관제 시스템의 활용으로 현장의 전체 공정 운영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공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굴삭기의 운전자가 보다 정확한 평탄작업을 위한 오토그레이딩 기능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싸이텍건설기술의 장비이다. 이 장비는 능숙한 운전자는 40% 이상 더 빠른 속도로, 70% 이상 더 정확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싸이텍건설기술 최일원 팀장(사진)은 “조만간 장비의 모니터에 운전자가 3D 도면을 직접 보며, 작업을 할 수 있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AR카메라까지 선보일 예정”이라며 “중량을 측정 할 수 있는 센서를 굴삭기, 휠 로더 등에 장착해 적재 데이터를 관리하는 계근 관리(중량 측정) 시스템을 적용해 생산성 분석을 위한 최상의 적재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서 경쟁사와의 기술력 차이를 더욱 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21년은 중장비 제어시스템 업계가 모두 원년으로 삼을 만큼 중요한 해로, 개인과 기업, 정부기관에서도 싸이텍건설기술과 협력하기를 원하고 있고, 품질을 보장하는 트림블 제어시스템을 통해 보급에 앞장선다면 중장비 제어시스템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건설 산업분야는 스마트건설 기술 도입으로 기피 대상의 3D 산업이 아닌 첨단 기술을 활용해 4차 산업을 이끌어 선두의 역할을 하는 혁신적인 산업분야로 발돋움하고 있다. 싸이텍건설기술 또한 앞으로 건설 산업이 4차 산업을 이끌기 위해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