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기획특집] 스마트시티, 본격 시행된다
[스마트시티 기획특집] 스마트시티, 본격 시행된다
  • 김하늬 기자
  • 승인 2019.03.0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배성호 과장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정부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스마트시티로 국가 시범도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미래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백지상태의 부지에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자유롭게 실증접목해 기존 도시에서 제기된 각종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되는 혁신 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발표 당시, 세종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사업지로 선정하며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에는 국가 시범도시에 민간의 투자를 유인한 마중물 성격의 예산을 비롯해, 시범도시에 신기술 접목과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중소‧스타트업 지원 등에 예산사업(2019년 265억원)을 추진하고, 시행계획상 제언된 각 서비스별 상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말까지 실시계획과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조성공사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배성호 과장(사진)은 “오는 2021년 하반기 최초 주민 입주를 목표로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입주민의 생활 데이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 시범도시의 진행 과정에서 기업이나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는 과거의 공공 주도의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우선 시민들의 참여를 위해서는 그간 ‘스마트시티 1번가(시민‧기업 아이디어 219건 접수)’운영, 시범도시 브랜드 공모전(총 3300건 접수)과 도시 시뮬레이션 경진대회(42건 제출) 개최, 세종시민 대상 공청회 등을 진행해 왔습니다. 특히 지난 2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서도 세종‧부산시민 대표들이 시범도시에 바라는 점에 대해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향후 시범도시를 계획‧조성‧운영하는 전 과정에 시민 참여형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주민의 정보교류를 위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투표서비스를 활용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투표(M-Voting)을 활용하는 등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기업 주도의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모빌리티, 통신‧플랫폼, 에너지‧환경, 스마트홈, 헬스케어, 도시안전 등 스마트시티 관련 113개 대‧중소기업과 벤처‧스타트업이 창립 회원사로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가 지난 2월 13일 출범했습니다. 이 얼라이언스는 앞으로 시범도시를 포함해 스마트시티에 참여 의향이 있는 기업들을 대표해 정부에 법이나 제도개선 사항을 건의하고, 기술협력, 비즈니스모델 개발, 국내외 보급‧확산 등을 위해 상호 협력를 하게 됩니다.

기존·노후 도시에 대한 스마트시티 조성·확산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향후 계획은

기존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과 테마형 특화단지 구축지원 사업, 스마트시티 혁신 성장동력 R&D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은 개별 운영 중인 지자체의 방범‧교통 등 각종 정보시스템과 서비스 등을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해 효율화 하고, 112‧119 등 국가 재난안전체계와 연계해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018년까지 22개 지자체에 보급했고, 올해에는 15개 지자체에 통합플랫폼 시스템을 보급할 계획입니다.

특화단지 사업은 국민다수가 거주하고 있는 기존도시에 적합한 스마트서비스를 발굴·적용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잠재력과 문제점에 적합한 스마트솔루션을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과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 사례를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매년 4개소의 지자체를 선정해 지자체내 소규모 지역의 역사성성과 잠재력을 강화하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실제 구축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향후 스마트시티 사업의 해외 진출 계획은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지난 2013년 81억달러에서 오는 2025년 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도시모델의 수출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시범도시 조성·운영모델(도시구상-계획-설계-시공-운영)을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으로 확산하기 위해 정부 간 협력(G2G)을 확대하고, 스마트시티 기업들의 해외판로 개척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먼저 국제기구(WB, UN-Habitat)와 아세안·중남미·중동 등 주요국과의 기존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한편, 시범도시와 규모·특성이 유사한 유럽·미국 등 선도국과는 교차실증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시범도시에 참여한 기술·솔루션 기업의 해외 수주를 확대하기 위해 국제 전시회·로드쇼 개최 등 다양한 기회를 활용한 시범도시 홍보(sales)도 지속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 11월 동아시아 정상회의와 함께 개최된 아세안 스마트시티 전시회에서는 세종과 부산 시범도시 전시관을 마련해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성공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전 세계 18개국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인 국제행사와 함께 개최된 만큼, 문재인 대통령뿐만 아니라 아세안 각국의 정상과 고위급 정부인사 200여명이 한국의 스마트시티를 흥미롭게 관람했습니다. 정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외 진출 발판을 마련하고, 중남미‧유럽‧아세안 국가들과 스마트시티 협력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 스마트시티 산업에 새로운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어떻게 확산하고 지원할 계획인지

스마트시티는 연결성(Connectivity)을 바탕으로 교통, 환경, 에너지, 수자원 등 도시 기반시설에 5G, AI, IoT, 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된 도시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 그 중심에서 기반 S/W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정부는 2009년부터 5년간 국가 R&D를 통해 국산 통합플랫폼을 개발하고 2015년부터 지자체가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비(지자체당 6억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으로 그간 개별 운영돼 온 방범, 교통, 시설물 관리 등 지자체의 각종 정보시스템과 시민 서비스가 통합‧연계되고, 지자체와 112‧119 등 국가 재난안전체계가 연계돼 재난 구호, 범죄예방 등 긴급 상황에 신속 대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편, 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민간 솔루션 기업이 지자체 통합플랫폼 보급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표준·인증체계 마련 건의에 따라 2017년 통합플랫폼 기능명세 표준, 서비스 등 연계를 위한 연계규격 표준, 시험규격 표준을 마련한데 이어 2018년 5월부터 TTA 인증제도를 도입해 현재 15개 기업의 제품이 인증을 받아 지자체에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국내에서의 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수출이 확대되고 있고 통합플랫폼과 정보통신망, CCTV, 각종 센서 등 관련 장비와 패키지로 수출되는 등 새로운 수출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어 정부는 국내기업이 해외 수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통합플랫폼 고도화, 연계서비스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남기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이번에 발표한 시범도시 시행계획은 지난 8개월간 마스터플래너(MP)를 중심으로 사업시행자, 관계부처와 전문가 등이 역량을 모아 만들어낸 결과물이자 시범도시의 본격 조성을 알리는 신호탄입니다. 정부는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인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와 시민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시행계획에 담긴 내용들이 도시에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스마트시티를 통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고품격의 모빌리티·헬스케어·교육 등의 서비스를 받고, 미래 신산업으로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