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보안, 안심해서는 안돼…
사이버 보안, 안심해서는 안돼…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0.12.1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수진 기자] 4차 산업혁명 ICT 기술은 다양한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지만, 그 이면에 반드시 담보돼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보안’이다.

보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말이 있다. 겹겹의 보안 방패를 세워도 완벽하지 않다는 의미다.

특히나 보안이 한 번 뚫리게 되면 4차 산업혁명을 구성하는 다양한 플랫폼 자체가 신뢰성을 잃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보안은 기술과 함께할 수밖에 없다. 네트워크,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 환경에서 보안 사고가 발생하면 이는 미래 기술 자체에 대한 신뢰성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산업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는 문제인 만큼, 날로 지능화·고도화되는 해킹 공격에 대응해 보안도 점차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보안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 공격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네트워크(사이버위협 협의체)를 비롯해 세계 각국 침해사고대응팀(CERT)과 제작한 ‘2021년 사이버위협 시그널’에서는 주목해야 할 사이버 위협을 정리했다.

이에 따르면 글로벌 위협으로는 표적형 공격 랜섬웨어 확산·피해규모가 증가하고, 고도화된 표적형 악성 e메일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코로나19 사이버 공격 팬데믹, 다크웹 유출 정보를 활용한 2차 공격 기승, 기업을 낚는 사이버 스나이퍼 등도 글로벌 사이버위협에 포함됐다.

주목할 점은 이제 사이버 보안은 개인과 기업 등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 간 전쟁에 버금가는 피해를 낳을 수 있는 요소로 봐야한다는 것이다.

현재 세계는 미국과 중국의 충돌로 사이버 냉전 구도를 조성하며, 물리적 충돌을 넘어 사이버공간에서의 충돌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가 간 사이버 공간에서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사이버전쟁의 가능성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주요 강대국들이 사이버전쟁에 대비해 경쟁국의 IT·보안 제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기술 도입 등 보안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한국은 이러한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 향후 사이버전에서 수세에 몰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청와대 안보특보 출신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임종인 교수(사진)는 해외로부터의 사이버 공격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국내 사이버 보안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교수는 “우리나라는 최근 중국산 IP 카메라 해킹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평창올림픽 시스템 구축, 방산 장비까지 백도어 논란이 있는 중국 네트워크 장비를 적용하는 등 위기 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모니터링 체계와 정책적 관심이 부족한 상황에서 한국은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의지와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기술 개발에도 적극 앞장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현실적으로 국가 기간시설에 들어가는 모든 IT·보안 제품을 국산화하기에는 아직까지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이를 점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역량은 갖춰야 한다”며 “정부는 국내 보안 기업들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그간 산업의 문제로 손꼽혀 왔던 유지보수 측면의 가격 책정과 공공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사이버 보안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도 촉구했다. 국내 많은 기관, 산업 정보보호 관리자들이 정보보호를 투자가 아닌 비용으로 인식해 정보보호 예산을 편성하는 데 인색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임 교수는 “사이버 보안을 우선으로 투자하는 사회적 기조를 통해 기초 체력을 강화해 보안 강국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며 “향후 지능형 사이버 위협에 선제 대응하는 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민관이 함께 사이버 보안 인프라를 강력하게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