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RAMS 기술로 효율적 시스템 관리 체계 구축되다
철도 RAMS 기술로 효율적 시스템 관리 체계 구축되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0.12.1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광역·도시철도와 GTX 등 도시철도는 시민들의 편리한 교통수단 중 하나이다. 그리고 최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철도 안전과 유지보수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한국판 뉴딜로 GTX-A 노선을 비롯해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건설과 운영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분야는 안전을 우선으로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보장되고, 효율적 유지보수가 가능한 기술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자율, 무인화 운영보다 철도 안전에 대한 시스템 기본 설계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리고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신뢰성 분석 ‘RAMS’다.

RAMS는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의 약자로, 시스템의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 향상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특히 철도 차량, 부품, 설비의 제작부터 유지보수, 개량 폐기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 동안 각 지표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수집 분석해 철도 안전관리와 유지보수에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철도 기술의 발전과 함께 RAMS 기술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돋움했다. 그 중 다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RAMS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바로 네모시스㈜다.

네모시스는 지난 2016년 설립이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으로부터 RAMS 엔지니어링과 S/W 개발 기술을 이전 받아 국내·외 RAMS 엔지니어링·컨설팅 서비스와 RAMS 관리·분석 핵심

솔루션(S/W)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RAMS 엔지니어링·컨설팅 서비스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RAMS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개발된 RAMS 솔루션은 RAMS 엔지니어링·컨설팅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다.

RAMS 서비스는 문서(Document)를 만드는 것을 뛰어넘어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철도 RAMS 규격(IEC 62278 등)을 쫓아가는 것이 아닌 국제 규격 그 이상의 RAMS를 통해 고객사는 RAMS가 주요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LCC(Life Cycle Cost)와 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분야에서도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이러한 네모시스의 RAMS 서비스는 철도시스템 제작사들의 해외진출에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과 노하우를 설립이후 지속적으로 축적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RAMS 솔루션은 기존에 존재하는 솔루션이 아니라 새로운 영역, 새로운 패러다임의 RAMS 솔루션 개발에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중 철기연과 공동개발한 철도 RAMS 시뮬레이션 S/W (NemoSIM4R)는 2017년 철도10기술에 선정된 바 있다. 이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기반으로 현재 한국철도공사의 정비율 분석 시뮬레이션 도구가 개발되고 있다.

이 외에도 네모시스는 철도 운영기관이 운영/유지보수 단계의 RAMS 관리에 사용할 수 있는 RAMS 관리 솔루션(NemoRAMS)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유사 솔루션과는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으로 철도 운영자가 RAMS 의사결정(유지보수 주기 조정 등)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철도 운영자가 실질적으로 RAMS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네모시스 김종운 대표이사(사진)은 “이 기술들을 통해 철도 제작사/운영자가 시스템의 RAMS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며 “시스템의 RAMS 관리 체계는 국가 의료체계가 매우 중요한 것처럼 시스템(장치)의 RAMS 관리체계의 구축과 운영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는 현재 이러한 RAMS 관리체계가 성숙되지 않은 상황인데, 저희 RAMS 기술을 통해 철도 제작사/운영자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RAMS 관리 체계의 구축과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네모시스는 시스템의 상태기반유지보수(CBM), 건정성예측및관리(PHM)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또한 CBM, PHM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RAMS와 연계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제 시스템 신뢰성, 시스템 RAMS가 필요한 시기라고 많은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 말은 즉, 국내 산업의 발전을 위해 소재, 부품, 장비도 매우 중요하지만, 진정한 도약을 위해서는 시스템으로 시야를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에 네모시스는 시스템 신뢰성, 시스템 RAMS 분야에서 기술과 노하우를 하나하나 쌓아갈 예정이다. 또한 세계를 리딩하는 시스템 RAMS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