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안전, 기술 개발만큼 중요”
“도로 안전, 기술 개발만큼 중요”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0.12.0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로와 관련한 첨단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시점에서 도로 안전에 대한 인프라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1980년대 우리나라 경제 발전이 급성장한 시점부터 도로가 경제 활성화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은 과언이 아니다. 도로의 건설은 지역 간 이동을 편리하게 만들고 인프라를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왔다.

최근에는 도로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첨단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이 실현되면서 도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도로 안전과 관련된 기술은 크게 안전시설물과 도로관리의 자동화를 통한 도로작업자·운전자안전 향상, 도로안전정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 인력에 의존해 진행되던 도로 공사, 도로 관리 등 각종 도로시설 작업들은 이미 자동화, 경량화하는 기술들이 개발된 상태다.

여기서 나아가 현재는 국가 R&D 등을 통해 도로안전에 위협이 되는 포트홀, 결빙, 안개, 유고 등 각종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검지·가공·제공하는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로 새로운 도로, 교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도로 안전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가령 다양한 도로,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교통 상황에 맞게 신호를 조절하는 실시간 신호운영시스템은 교통정체를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가 정책의 패러다임이 기존 교통 소통정보 중심의 ITS에서 ‘교통안전’ 중심의 ‘C-ITS’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안전 정보 시장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뿐만 아니라 향후 자율주행차량에 필요한 빅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한국도로학회 도로안전위원회 양충헌 위원장(사진)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차세대인프라연구센터의 연구위원으로 도로안전 정책추진에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학문적·실무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양 위원장은 “도로 안전 분야는 그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그룹핑(Grouping)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전통적인 교통안전으로 인식되는 시설물분야, 자동화분야, 정보 분야에 대한 균형 잡힌 기술과 정책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향후에는 안전에 대한 기술·정책 개발과 더불어 기술·정책 도입 전과 후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평가해, 보완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는 무엇보다도 도로 안전에 대한 인프라가 우선시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도로관리자나 이용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는 기술과 프로브 차량의 한계를 뛰어넘는 불특정 다수의 차량으로부터 실시간으로 거의 모든 도로구간의 위험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돼야 한다”며 “이는 차량기술만으로는 불가능하며, 도로 인프라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의 도로규격이 자율주행 시대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자율주행차량을 기술 수준별로 구분했듯, 도로 또한 안전 수준별로 구분해 자율주행차량과 비자율주행 차량의 혼입률이 높은 곳에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도로안전위원회는 도로안전 기술과 정책을 포괄하는 도로 안전 관련 이론과 실무 발전을 위한 주요 역할을 수행 중이다. 특히 향후 다양한 기술 수준을 갖는 차량과 도로 인프라와의 상관 관계를 안전 측면에서 규명할 수 있도록 학문적·실무적 대안을 마련하고자하는 세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양 위원장은 “도로안전위원회는 도로뿐만 아니라 지하도로 인프라, 다종 교통수단의 입체복합시설, 보행자, 교통약자 등 미래지향적인 주제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미래 도로의 안전과 기술의 발전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