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업되는 기술사업화, 이제 R&D까지 지원한다
스케일업되는 기술사업화, 이제 R&D까지 지원한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0.11.1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정부의 R&D정책에 따라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이 내년부터는 새로운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R&BD)은 우수 유망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이 기술을 제품화해 시장에 진출하기까지 필요한 추가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와 인증 등 사업화 과정을 정부와 민간(VC)이 공동으로 투자해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사업화 유망기술과 우수BM(Business Model)에 대한 지원을 통해 R&D성과물의 사업화 촉진과 기술혁신형 중소·중견기업의 육성이 목적이다. 이에 중소·중견기업은 사업화 전 과정에서 벤처캐피탈 등 민간투자유치와 연계, 사업화전략(BM기획)·기술개발(R&D)·제품화·시험인증 등을 지원받게 된다.

지원 대상분야는 편리하고 안전한 미래수송, 개인맞춤형 스마트 건강관리, 스마트하고 편리한 생활, 쾌적하고 스마트한 에너지·환경, 수요자 맞춤형 스마트 제조 등 5대 신산업이다.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의 전담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이 사업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진출과 사업화가 가능한 R&D성과물에 대해 우선 지원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향후 글로벌 진출계획이 명확하고 시장파급효과가 큰 산업기술의 사업화와 글로벌 신시장 창출가능성이 높은 BM의 사업화를 촉진해 왔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기술사업화, 국제협력, 규제혁신,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산업전문인력 양성, 지역산업 육성을 통한 균형발전과 중견기업 육성 등 산업기술혁신 생태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 산업기술의 이전과 사업화 촉진을 전담하는 부서가 바로 기술사업화단이다.

기술사업화단은 기술의 이전과 사업화 촉진을 위한 생태계 지원,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과 같은 사업화 R&D 지원, 기술금융 지원, 산업전문인력 양성 등 중소중견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을 근간으로 새롭게 스케일업되는 R&BD사업을 내년에 맞춰 준비 중에 있다. ‘스케일업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은 우수 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 중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두 단계의 선별 방식(Stage & Gate)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첫 번째 단계는 BM기획을 통한 사업화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과정에서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유치를 성공하게 되면, 이중 우수기업을 선별해 2단계 R&D자금을 지원한다.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투자여력이 없는 기업에게는 희소식이자 새 산업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사업화단 박경호 단장(사진)은 “기술사업화는 정부가 매년 20조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만들어진 기술이 시장에 진출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산업정책”이라며 “특정 산업을 집중 지원하는 R&D프로그램과 달리 전 산업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지원정책인 만큼 시장의 관점에서 유연한 시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으로 기술사업화단은 COVID-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좋은 지원정책을 개발해 기업이 조속히 정상화되고, 더 나아가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후방지원을 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의 한국형 뉴딜정책에 부합하는 디지털 기반의 기술사업화 정책을 추진해 기존의 전통 제조 산업이 디지털기반의 제조+서비스 산업으로 전환하도록 역할을 할 계획이다.

박 단장은 “우리나라의 기업지원제도는 매우 다양하고 훌륭하다. 기업들이 이러한 좋은 제도를 많이 활용하기를 바란다”며 “특히 사업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게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스케일업 기술사업화’와 같은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