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공감대 형성과 참여’ 지속해야..."
"스마트시티, ‘공감대 형성과 참여’ 지속해야..."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0.11.0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다양한 수요자가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스마트시티가 본격적으로 조성될 전망이다.

작년 11월 말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착공된 데 이어 올해 6월 세종시 5-1생활권에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용지 조성 공사가 시작된 것이다. 국내 시범도시 사업의 대표격인 세종시와 부산시가 첫 삽을 뗀 만큼 한국의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대감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계획을 보면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스마트시티, 레벨4 이상의 고도 자율주행 지원 사업 등 여럿 포함돼 있다. 정부는 국가 시범도시를 플랫폼으로 자율주행차, 스마트에너지,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시운영으로 도시문제 해결과 신산업 창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시티에 적용될 미래기술은 환경만 바꾸는 것은 아니다.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 뿐 아니라 관련 산업에도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상생활부터, 보험과 의료, 모빌리티, 항공 등 다양한 기술이 미치는 영향은 분야를 막론하고 전 산업으로 뻗어나갈 전망이다.

스마트시티가 본 궤도에 들어서고, 기술 개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위원회로 발족된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스마트시티특위) 김갑성 위원장(사진)은 “현재 스마트시티에 접목될 기술들을 거시적으로 보지 않고 개별 기술 적용에만 힘쓴다면 서비스, 나아가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많은 이들이 꿈꾸는 이상적 스마트시티는 기술들이 도시에 적용됨에 따라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을 일으키는 하나의 플랫폼의 형태를 띤다.

때문에 기술 적용 시, 개별 분야의 적용뿐만 아니라 시민의 수요에 의한 새로운 서비스 창출까지 가능하도록 포괄적으로 보는 시각이 중요하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생각이다.

즉 교통, 에너지, 환경, 방범, 행정 등 분야로 나누어 기술과 서비스를 적용하면서 이와 함께 주거, 업무, 상업, 산업, 교육, 레저, 문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과 이를 잇는 교통과 통신, 필요한 에너지 등으로 도시를 확대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김 위원장은 “사람의 활동과 삶에 적용할 기술, 서비스를 무궁무진하게 발굴할 수 있다”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를 산업으로 연계시켜 일자리를 만들고 소득을 늘리는 방편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시티 조성 단계에서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아직까지도 종종 스마트시티에 대한 부정적 의견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과 생활비용 증가가 언급되고 있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도시 운영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공유경제를 실현하려는 것임을 알아주셨으면 한다”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기제가 필요하고, 이를 수용하려는 지자체의 노력과 지원이 더욱 필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이전 U-city가 실패로 끝난 이유로 스마트시티 정책 방향과 내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가장 크다. 기업의 참여 또한 마찬가지다.

기업의 참여 유도나 가이드라인 없이 기술 적용을 통한 지자체간 성공모델 경쟁만 부추겼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기업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은 제도를 바꾸고, 예산 지원을 통해 민간 기업이 참여할 장을 펼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라며 “민간 기업이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해 스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공공은 이를 뒷받침할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자체와 민간기업이 스마트시티를 제안해 선정하는 방식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실시, 기업과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총 48개 지자체가 참여해 6개의 지자체가 선정됐으며 이 가운데 2-3개 사업지에 대한 평가를 통해 정부 재정지원을 받게 됐다.

김 위원장은 “결국 시범도시가 성공한다는 의미는 단순한 도시개발사업으로 끝나지 않고, 시범도시에서 시민과 기업들이 협력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혁신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도시가 된다는 것”이라며 “각종 정부추진 사업들(국가시범도시, R&D 사업, 단위사업, 도시재생뉴딜 사업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꾸준히 스마트시티 건설에 참여하는 노력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